오메가3는 심혈관질환의 예방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짐에 따라 건강식품으로서 인정을 받고 있다. 오메가3의 역사는 외국의 경우 30년 넘게 사랑 받고 있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그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오메가3는 고도불포화지방의 하나로 ALA, EPA, DHA 가 이에 속한다. 또한, 오일이 풍부한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가 제품으로 쉽게 접하는 오메가3는 지방이 풍부한 생선오일에서 추출 및 정제하여 연질캡슐로 포장한 제품이 대부분이다.

오메가3 전문가들의 추천 노하우를 알아보자.

첫째, 오메가3 선택시 가장 유의할 점으로 캡슐안의 오일을 살펴볼 것을 강조한다. 오메가3 제품은 오일 99% 이상을 단순히 연질캡슐에 포장한 제품이기 때문에, 오일이 믿을 만한 곳에서 생산되었는지, 추출 및 정제가 잘된 고순도 제품인지, 또한 포장 및 유통시 오일의 산패 방지가 잘 이뤄졌는지 등을 따져보라는 것.

둘째, 오메가3 제품의 핵심성분인 EPA와 DHA는 고농축으로 정제하는 과정에서 쉽게 산화되기 때문에 산패 없이 고농축으로 정제하여 캡슐화하는 것이 제조사의 기술력이다. 또한 바다 환경의 오염으로 생선에 포함된 중금속 등을 잘 추출하는 것 또한 필요한 기술력이다. 따라서 선진화되고 오랜 기술력이 축적된 캐나다 및 노르웨이 제품 등이 좋은 오메가3로 선호하고 있다. 물론 오메가3 제품의 제조사 표기가 오메가3 오일 제조회사가 아닌 캡슐 제작 회사로 표기가 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혼동을 가져올 수 있어 소비자가 정품 캐나다산을 구별하기란 쉽지 않은 것은 사실.

셋째, 오메가3 오일 생산 세계 1위인 캐나다 ONC(Ocean Nutrion Canada)와 같은 회사는 자사에서 생산된 오메가3 오일을 차별화하기 위해 자사의 오메가3 오일을 사용한 제품에는 고유 브랜드인 MEG-3 로고를 사용하도록 해 소비자에게 오일의 원산지를 정확히 밝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MEG-3 로고가 붙은 제품을 구매한다면 캐나다산 프리미엄 오일이 들어간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넷째, 오메가3 오일의 브랜드가 확인됐다면, EPA와 DHA가 함유가 높은 제품을 추천한다. 고순도 제품일 수록 제품의 정제가 잘 이뤄졌기 때문이다. 단, EPA와 DHA의 순도를 확인할 때는 1000mg 당 EPA와 DHA가 몇 mg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1000mg당 약 700mg 함유된 제품이 고순도 제품에 속한다.

다섯째, 포장 및 유통시 오메가3 오일의 산패방지가 잘 이뤄진 제품이 좋은 오메가3로 추천한다. 잘 생산된 오일을 연질캡슐에 잘 포장했다 하더라도 수분에 약한 연질캡슐은 공기와 접촉 시 캡슐의 강도가 약해져 공기가 쉽게 투과하게 되고, 이것이 캡슐안의 오일을 산패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오메가3 캡슐을 대량 포장한 제품보다는 소량 포장한 제품이 신선도 유지에는 더욱 효과적이다. 최근 국내 수입된 ‘오메가365맥스’ 제품은 MEG-3 오일을 100% 사용한 캡슐을 하나하나를 낱개 밀봉하는 블리스터(blister) 방식을 도입해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좋은 오메가3 제품이라 할지라도 꾸준히 먹지 못하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휴대가 편하고 먹기가 편한 제품이 선호도가 높다.
<이코노믹 리뷰 기획특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