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한화케미칼은 8일 경남 거제에 위치한 한화 벨버디어 리조트에서 15개 협력사 대표이사를 초청해 에너지 상생 협력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이 행사는 협력사의 에너지 절감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하는 ‘에너지 동행사업’의 일환이다.

▲ 김창범 한화케미칼 부회장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한화케미칼

한화케미칼은 8월부터 에너지 컨설팅 전문 기관과 함께 협력사의 생산설비와 에너지 현황을 다각적으로 진단하고 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장 진단 후 개선 방안이 도출되면 설비 투자에 필요한 자금 일부를 한화케미칼이 지원하는 자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3개월간의 컨설팅을 마친 3개 협력사의 진단 결과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사의 에너지 사용 현황, 문제점, 개선 방안, 개선 시 예상효과 등에 대해 참석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컨설팅을 받은 티앤에프 머트리얼즈㈜의 현명철 대표는 “에너지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고 개선 사항을 반영한다면 원가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창범 부회장은 “에너지 관리는 제조업의 핵심 역량”이라면서 “협력사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이어 “상생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대기업과 협력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것이며 협력사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화케미칼은 지난 해 사내에 ‘공생위(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강화위원회)’를 조직해 불공정 거래 근절과 상생 협력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협력사 결제조건 개선, 기술 개발 협력 등의 다양한 분야에 실질적인 지원을 추진하며 협력사와의 상생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