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9.13 부동산 대책, 9.21 부동산 대책 등 집값 안정화를 위한 강력한 규제가 연달아 시행되고 있지만, 강남 소재 아파트 가격은 여전히 높게 책정돼있다. 여기에 대출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실수요자들의 주택 구입 자금 마련이 어려워진 상황이다.

이런 까닭에 강남에 가까우면서도 강남 아파트 대비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돼 합리적 가격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준 강남권' 지역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경기권 도시들은 대표적인 준 강남권으로, 최근 가장 핫 한 준 강남권 도시로는 경기 광주가 지목된다. 경기 광주는 지난 2016년 9월에 지하철 경강선 경기광주역이 개통되면서 지역 가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판교역까지 10분대, 강남역까지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져 교통 편의가 대폭 향상된 것은 물론, 개발로 인한 지역 부동산 가치 상승의 수혜도 누릴 수 있어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부동산 114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6년 9월 경기 광주 평균 아파트 매매가격은 2억5522만원으로 나타난다. 반면 2년 후인 올 9월에는 2억8338만원에 거래돼 약 3천만원의 프리미엄 형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2016년 4월 1,598가구가 미분양 상태였지만, 올해 8월 기준 단 134가구만이 미분양 상태에 있어 미분양 아파트 역시 빠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일대 부동산 관계자는 "경강선이 개통되면서 판교신도시는 물론,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좋아져 지역 부동산 가치가 상승세에 있다"며, "가까이 자리한 준 강남권 지역 대비 상당히 낮은 집값이 책정돼 젊은 수요는 물론, 탈 서울 수요자들의 관심이 끊이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경기 광주 소재 아파트는 가까이 위치한 기존 준 강남권 도시인 과천시와 분당, 판교, 위례 등과 비교해 1/3가량 낮은 평균 매매가가 형성 돼있다. 뿐만 아니라 가치가 상당히 저평가 돼있어 자금이 풍부하지 않은 젊은 수요자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 114 자료를 보면, 올해 경기 일대 준 강남권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는 과천 12억329만원, 판교 11억9344만원, 위례 10억1769만원, 성남 분당구 8억1199만원, 하남시 5억9435만원, 용인 4억328만원으로 나타난다. 반면 경기 광주 평균 매매가격은 2억8338만원에 형성돼 부동산 가치의 저평가를 입증한다.

경기 광주가 정부가 지정한 부동산 규제 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도 인기 요인이다. 청약이 까다롭지 않고 전매제한 강화에서도 벗어나 반사이익이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준 강남권에 입지한 '광주 금호 리첸시아' 전 타입 1순위 마감 화제

경기 광주가 신흥 준 강남권으로 높은 선호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경기 광주 경안동에서 분양에 나선 '광주 금호 리첸시아'가 우수한 청약 실적을 달성해 화제다.

지난달 31일, 1순위 청약이 진행돼 특별공급을 제외한 총 356가구 모집에 1천185명이 청약을 신청했으며 평균 3.32대 1, 최고 66.5대 1의 높은 경쟁률 속에 전 가구 1순위 마감해 단지의 높은 인기를 보여줬다.

이 단지는 경기 광주 원도심 경안동에 17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 단지인 동시에 경기 광주 내 최초의 주상복합아파트로 높은 가치가 평가된다. 또 지역 내 최고층 높이로 조성된다.

3.3㎡당 평균 1,200만원대의 합리적 분양가를 제시한 것도 좋은 평을 받았으며, 단 6개월의 전매 제한 기간도 투자가치를 높여준다. 계약금은 2회 분납제(1차 1,000만원 정액제)로 진행돼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감도 적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했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 지상 25층, 4개동, 총 447가구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최근 인기가 좋은 전용면적 60~82㎡의 중소형 평형을 공급할 계획이다.

여기에 경기 광주 최초로 도입되는 펜트하우스, 복층형 다락방과 같은 차별화된 특화 평면이 도입돼 높은 주거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4bay와 수납공간을 특화한 3bay 등 특화설계로 우수한 공간 활용도를 선사하는 것도 장점이다. 지역 내에서는 가장 높은 25층 높이로 건립돼 특급 조망이 확보되는 점도 눈길을 끈다.

연면적 23,900㎡, 총 3개 층 규모의 초대형 상업시설이 단지 내에 조성을 앞둬 입주민의 편리한 생활도 예고된다. 단지를 벗어나지 않고서도 대부분의 생활 편의 해결이 가능하다.

광주 금호 리첸시아는 경기 광주 내에서도 우수한 입지를 확보한 단지라는 평이 나온다. 경안동 도심 중심상권인 광주상설시장 부지에 건립돼 도보로 경안시장, 이마트, CGV, 롯데시네마 등 중심상업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경안동 우체국, 복지센터, 보건소, 마을회관 등의 공공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이외에도 광주초교, 광주중이 도보 3분 거리에 조성 돼있고, 중앙고, 광주시립중앙도서관, 광주 학원가 등이 도보 통학이 가능한 위치에 자리해 교육 환경이 뛰어나다.

서울 강남권과 수도권 주요 도시로의 빠른 진출입이 가능한 우수한 교통망도 단지의 매력을 높여준다.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경기광주역이 가까워 이를 통해 판교역까지는 13분대, 강남역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으며, 역세권 프리미엄도 기대 가능해 상당한 가치 상승이 예고되는 아파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