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성규 기자] 금융위원회는 7일 제19차 정례회의를 열고 우리금융지주(가칭)의 설립을 인가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지주는 내년 1월 주식의 포괄식 이전을 통해 설립된다. 기존 우리은행 발행주식은 신설 금융지주사로 이전된다. 기존 우리은행 주주들은 금융지주사가 발행하는 신주를 받는다.

금융지주사 출범으로 우리금융지주는 우리은행 등 6개 자회사, 우리카드 등 16개 손자회사, 증손회사(우리카드 해외 자회사)를 산하에 두게 된다. 이날 금융위는 과점주주인 키움증권과 아이엠프라이빗에쿼티의 우리금융지주 주식 한도 초과 보유도 승인했다.

우리은행은 국내 5대 은행 중 유일하게 비금융지주 체제로 운영돼 왔다. 오는 8일 이사회 구성원 전원이 참석하는 임시 이사회를 열고 지주사 지배구조 방향을 결정한다. 이사회에서는 예금보험공사가 추천한 비상임 이사가 지주사 지배구조 관련 금융당국의 입장을 전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을 지주 출범 후 1년간 겸직 후 분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현 은행장이 지주사 회장을 겸임하는 것은 아니다. 은행장을 겸직할 새 회장을 뽑는다.

지주사 회장 후보는 현 손태승 은행장을 포함해 우리은행 내외부에서 찾을 것으로 보인다. 김희태 전 신용정보협회장, 오갑수 글로벌금융학회장, 신상훈 우리은행 사외이사, 이순우 저축은행중앙회장, 이종휘 전 우리은행장 등이 후보 물망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