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미지투데이

[이코노믹리뷰=최혜빈 기자] 독서의 계절 가을, 지겨운 수식어지만 가을에는 한 번쯤 책에 손을 뻗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주말 차분하게 집 근처 북카페를 찾아 커피 한 잔 마시며 책을 읽는 건 어떨까. 독서실처럼 재미없게 책만 읽는 곳이 아니라, 제각각 독특한 콘셉트를 뽐내는 재미있는 북카페들을 <이코노믹리뷰>가 정리했다. 나들이 삼아 산책하거나 차를 끌고 다녀오기에도 좋은 곳들이다.

 

 

◆ 베율 북하우스

▲  출처=이미지투데이

서촌 인왕산 근처의 공기 좋은 곳에 자리한 북카페. 근처에 윤동주 하숙집 터와 박노수미술관이 있어 문화를 즐기는 데이트의 마지막 코스로도 적합하다. 서촌의 분위기를 담은 듯 깔끔하고 특유의 느낌 있는 내부도 인상적이다. 소규모 강의와 전시가 열리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위치 : 서울 종로구 옥인길 71 1층

영업시간 : 월요일 휴무/ 그 외 11:30~20:00

 

◆ 보안책방

▲  출처=이미지투데이

경복궁 근처 명물 통인시장 근처에 갤러리 보안여관이 있다. 서정주 시인이 문학동인지 <시인부락>을 창간한 곳이며, 문화예술인의 근거지로 유명한 보안여관의 옆 건물 ‘보안 1942’의 지하 2층에 있다. 보안책방은 저녁 8시 이후에는 술집으로 바뀌면서 독특한 향취를 더한다. 지난 1일 재개장했다는 소식이 있으니 이미 다녀온 사람도 다시 가볼 가치가 있다.

위치 : 서울 종로구 효자로 33 보안여관 신관

영업시간 : 화~금 12:00~20:00/ 토·일요일 12:00~19:00

 

◆ 책책

▲  출처=이미지투데이

카페와 서점을 겸하면서도, 전시나 연주회가 열리는 등 복합적인 문화 공간이다. 문화생활의 중심지인 대학로에 자리한 책책은 평범한 가정집을 개조한 곳으로 조용한 주택가 한가운데에 있다. 친구 집 같으면서도 카페다운 이색적인 분위기에 흠뻑 취하게 될 것이다.

위치 : 서울 종로구 이화동 5-4

영업시간 : 월~금 12:00~19:00

 

◆ 슈뢰딩거

▲  출처=이미지투데이

대학로의 벽화마을 방면으로 언덕을 오르다 보면 온통 고양이 그림으로 장식된 카페가 있다. 고양이책상 슈뢰딩거는 고양이 마니아 사이에서 이미 유명세를 타는 곳이다. 고양이를 테마로 한 책들을 원 없이 구경할 수 있으며 사무용품과 소품들로 구경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위치 : 서울 종로구 낙산길 19

영업시간 : 수~일요일 13:00~21:00

 

◆ 당인리책발전소

▲  출처=이미지투데이

아나운서 김소영 오상진 부부가 운영하는 북카페로 6호선 상수역과 합정역 중간에 위치해 있다.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카페 내부에는 주인들의 손길이 곳곳에 닿아 있는데, 손글씨로 써둔 책 큐레이션과 메모들에서 이들의 정성과 열정을 엿볼 수 있다.

위치 : 서울 마포구 독막로8길 15

영업시간 : 금~토요일 10:00~22:00/ 그 외 10:00~21:00

 

◆ 정숙한매미

▲  출처=이미지투데이

망원동의 일명 망리단길 근처에 위치한 북카페. 간판에서부터 ‘혼술책방’을 표방하고 있어 혼자서도 마음 편하게 방문할 수 있다. 카페이지만 맥주와 간단한 와인도 마실 수 있으며 중고책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도 가능하다. 전시 등이 열리는 날에는 인스타그램으로 미리 공지해준다.

위치 : 서울 마포구 망원로 79

영업시간 : 월요일 휴무 / 화~토요일 14:00~23:00/ 일요일 11:00~22:00

 

◆ 카페홈즈

▲  출처=이미지투데이

본래 서교동에 자리 잡고 있었으나 현재 망원동으로 이전한 카페 홈즈는 ‘세상의 모든 명탐정과 기묘한 이야기들’이라는 콘셉트의 추리소설 전문 북카페다. 추리소설 마니아라면 한 번쯤 이름을 들어봤을 이곳은 셜록 홈즈를 모티브로 한 소품들로 꾸며져 있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주인이 직접 읽고 추천하는 ‘금주의 미스터리’ 등 추리소설을 재미있게 즐길 요소가 많다.

위치 : 서울 마포구 망원로 73

영업시간 : 일요일, 매월 2·4번째 월요일 휴무/ 그 외 11:00~22:00

 

◆ 카페 마당

▲  출처=이미지투데이

압구정동 도산공원 사거리의 에르메스 건물 지하 1층에 위치해 있다. 애프터눈 티 세트가 유명한데, 이곳의 방문자들을 감격하게 만드는 지점은 모두 에르메스 제품을 사용해 꾸며졌다는 것이다. 미술·건축·패션 관련 책들이 비치돼 있고 신라호텔에서 30년간 근무한 셰프가 만드는 스테이크와 디저트도 맛볼 수 있다.

위치 :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45길 7

영업시간 : 매주 셋째 주 수요일 휴무/ 월~금요일 11:00~19:00 / 토~일요일 12:00~19:00

 

◆ 블루박스

▲  출처=이미지투데이

경기도 파주의 출판단지에 있는 북카페 블루박스는 ‘문발리 헌책방 골목’을 재현한 콘셉트가 특징이다. 헌책방답게 중고책을 판매하는데, 덕분에 저렴한 가격에 책을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절판도서까지 따로 정리해 놓았다. 카페 내부에 기와지붕을 만들어두기도 하고, 천장까지 계단이 이어져 있어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방문하기에도 좋다.

위치 : 경기 파주시 문발로 240-21

영업시간 : 10:00~19:00

 

◆ 메디테리움

▲  출처=이미지투데이

의학서를 전문적으로 출판하는 군자출판사에서 만든 북카페 메디테리움은 의학 박물관과 도서관, 출판사가 함께 모여 있는 4층 건물의 1층에 자리 잡고 있다. 아테네 신전을 모티브로 설계했다는 건물의 외관부터 남다른 느낌을 주는데, 널찍한 내부에는 의학서들로 가득하고, 의학 관련 그림과 전시들이 준비돼 있다. 독특한 콘셉트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물론 책을 읽기에도 좋다.

위치 : 경기 파주시 회동길 338

영업시간 : 월~토요일 10:00~19:00/ 일요일 11:00~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