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탑석센트럴자이 투시도. 출처=GS건설

[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GS건설은 경기 의정부시 용현동 용현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한 탑석센트럴자이의 모델하우스를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의정부시에서 처음으로 공급되는 자이 브랜드 아파트인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16개동, 총 2573가구의 대단지로 이 중 전용면적 49~105㎡ 818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면적별로는 ▲전용 49㎡ 10가구 ▲전용 59㎡ 252가구 ▲전용 75㎡ 177가구 ▲전용 84㎡ 351가구 ▲전용 105㎡ 28가구 등이다.

탑석센트럴자이가 들어서는 의정부시는 비규제지역으로 청약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1순위 청약 자격요건을 갖추게 된다. 만 19세 이상 자 중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자라면 누구나 1순위 청약을 지원 할 수 있다. 전매 제한 기간은 6개월이며, 5년 이내 청약 당첨 사실이 있어도 다시 한번 청약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히 11월말부터 주택 청약제도가 무주택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는 만큼 새로운 청약제도가 시행되기 전에 공급되는 ‘탑석센트럴자이’ 청약에 유주택자들도 대거 몰릴 것이란 분석이다.

1차 계약금은 1000만원 정액제이며 중도금은 이자 후불제로 진행된다. 3.3㎡당 분양가는 1275만원에 책정됐다. 전용 59㎡가 3억1500만원, 전용 84㎡가 4억3000만원 선이다.

GS건설 정명기 분양소장은 “7호선 연장 탑석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서울과 맞닿은 비규제지역인데다, 유주택자에게 청약 당첨 가능성이 있는 마지막 기회일 수 있어 의정부시는 물론 서울 등의 인근 지역 수요들도 몰려 청약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각 동 1층 구(전용 49㎡ 제외)에는 테라스(전용 84㎡A기준 약 5.4평)를 설치했다. 또한 거실과 안방에는 난간이 없는 입면분할 이중창을 적용했으며 전용 105㎡C, 전용105㎡D 타입은 펜트하우스로 설계됐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로는 트램플린, 볼풀 등으로 구성된 대형 키즈파크를 비롯해 투룸 및 거실, 조리가 가능한 주방이 갖춰진 콘도형 게스트하우스와 욕탕시설을 갖춘 사우나가 들어선다. 이외에도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GX룸, 카페테리아, 작은도서관, 독서실 등의 시설도 갖춰진다.

전 가구에는 스마트폰 연동 홈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돼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스밸브를 잠글 수 있고 조명과 난방도 제어가 가능하다. 자이 스마트 패스 시스템도 도입돼 집 키(Key)가 없어도 자이 원패스 카드 또는 스마트폰(블루투스 연동시)만 있으면 공동현관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엘리베이터가 호출 돼 편리하게 집으로 이동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과 어린이 놀이터에 비상콜 버튼을 설치하고, 구 내 엘리베이터 호출 시스템을 도입한다. 승강기 방범 핸드레일과 화재, 가스, 방범 문자 알림 서비스, 방범형 도어 카메라 등의 시스템도 갖춰진다.

특히 이 곳은 새로 신설되는 7호선 연장 탑석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서울까지 2정거장, 강남권역까지는 40분 대 도달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1월 7호선 연장사업 기본계획을 승인하면서 의정부경전철 종점인 탑석역을 7호선 환승역으로 확정지었다. 7호선 연장선은 서울 도봉산역에서 양주 옥정지구까지 15.3km를 연장하는 노선이다. 도봉산역~장암역 1.1km는 기존 선로를 활용하고 나머지 14.2km가 새로 건설된다. 의정부 구간 중 장암역은 기존 역사를 활용하고, 탑석역(예정)이 신설된다.또한 구리-포천 고속도로의 동의정부IC와 민락IC로 진입도 수월해 차량을 이용한 서울 진입이 용이하다.

재건축 사업인 만큼 단지 인근에는 이마트(의정부점), 코스트코, NC백화점(예정), 롯데아울렛, 롯데마트(의정부점) 등 다수 대형 쇼핑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솔뫼초와 용현초, 솔뫼중, 부용중, 부용고, 동국사대부속 영석고 등 초∙중∙고교도 도보권에 있다.

탑석센트럴자이 인근에 복합문화융합단지도 2020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복합문화융합단지는 총 사업비만 1조 7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이 곳에는 신세계 계열의 대형 쇼핑센터와 YG글로벌 K-Pop 클러스터 사업, 뽀로로 테마파크 등이 들어선다.

모델하우스는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 876번지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1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