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금융상품 박사되기
글로벌 채권 배분+ 통화전략, 변동성 무섭지 않네'신한H2O 글로벌본드펀드', 위험헤지 중수익 추구 대안 상품 주목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등 글로벌 시장 변동성 확대로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뚜렷해지면서 글로벌 채권자산 배분과 통화 매수-매도를 통한 유연한 운용전략으로 안정수익을 추구하는 채권형 펀드가 주목받고 있다.

신한BNPP자산운용의 ‘H2O 글로벌본드증권투자신탁'은 선진국 국채, 회사채, 이머징국채, 유동화증권 등 글로벌 채권과 통화 포지션을 활용한 채권 관련 자산과 자산 대상 통화 등 글로벌 자산을 통합 운용하고 위험을 분산 헤지하며 수익을 추구한다.

이 펀드는 시장 방향성, 지역‧국가 신용등급, 만기별 상대 가치분석 등을 통해 매수‧매도전략을 병행 추진하며 중위험‧중수익 전략으로 안정적인 자본증식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펀드는 글로벌 채권 펀드 전문 운용사인 ‘H2O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는 `H2O Multi Aggregate펀드`를 피투자대상으로 하는 재간접펀드이다.

▲ 통화전략 및 통화투자 비중(자료: 신한BNPP자산운용)

'H2O자산운용'은 프랑스의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나틱시스자산운용의 자회사로 채권 전문 운용사이며 국내에서는 사모펀드에 기관투자자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공모펀드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 펀드의 마케팅 포인트는 ▲시장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다양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채권형펀드이며 ▲선진국채권, 회사채와 유동화증권 투자를 통해 주요 수익을 올리고, 통화 투자와 이머징채권 투자로 알파수익을 추구한다.▲풍부한 채권운용 경험을 갖춘 세계적인 ‘H2O자산운용’이 운용한다 ▲설정후 지속적인 안정수익을 실현하고 있는 중위험-중수익 상품이다.

투자자산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지난 9월말 현재 국채 33.3%, 회사채 20.7%, 유동성 및 파생상품 46.0%로 구성되었다. 국가 섹터별로는 G4선진국, 남유럽, 이머징, 회사채 등으로 분산 투자하고 있다.

▲ 펀드 운용전략(자료: 신한BNPP자산운용)

펀드 운용전략은 금리전략, 통화전략, 크레딧전략, 이머징채권 전략으로 세분화하여 운용전략을 추진한다. 선진국 국채, 회사채, 이머징 국채, 유동화증권 등 다양한 채권 관련 자산과 이들 자산의 대상 통화를 비롯한 글로벌 통화에 투자한다.

시장 방향성과 지역 및 국가, 신용등급, 만기별 상대 가치분석을 통해 매수, 매도 전략을 병행한다.또한 공모펀드 성격에 맞게 안정적인 수익 실현과 리스크 통제를 위해 변동성을 연간 3~6% 수준의 중위험 전략으로 운용한다.

세부적인 통화 투자전략으로는 크게 5개의 주요 통화 그룹으로 나눠 미국 달러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을,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는 이머징 통화에 대해서는 매도포지션을 취한다. 그외 유럽 통화 그룹, 캐나다 달러 그룹, 일본 엔화 그룹 등에 대해 시장 환경을 종합해 투자 비중과 매수·매도 포지션을 차별적으로 적용한다.

즉 통화간 상관관계 및 특성이 비슷한 통화를 그룹화하여 통화 블록들 간의 매수-매도, 통화블록 내 통화들 간의 매수-매도, 통화의 방향성전략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 자산구성 현황(자료: 신한BNPP자산운용)

최근 3년 동안의 기간운용수익률을 보면 미국 달러 기준 설정시점인 지난 2016년에 9.3%, 2017년 9.6%, 올해 9월말까지 4.7%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탁하진 신한BNPP자산운용 해외채권운용팀장은 “시장 리스크 고조와 금리상승으로 인해 글로벌 채권지수의 연초 이후 성과가 9월말 기준으로 0.02%에 불과한 상황을 감안할 때 ‘신한BNPP H2O글로벌본드펀드’는 통제된 변동성 조건하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면서 “ 최근 시장 환경이 불안정하고 금리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더욱 빛을 발할 수 잇는 상품으로 마땅한 투자 대안이 없는 공모펀드 시장에서 유효한 투자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 펀드유형 평균변동성(자료: 신한BNPP자산운용,제로인)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자산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이 투자신탁은 글로벌 채권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외국 집합투자기구인 ‘H2O 글로벌 전략 이카브(H2O GLOBAL STRATEGIES ICAV)’의 하위펀드인 ‘H2O 멀티애그리게이트 펀드(H2O Multi Aggregate Fund)’에 투자신탁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여 자본소득의 증대를 추구한다.

<상품 안내>

펀드명 : 신한BNPP H2O글로벌본드펀드

펀드유형 : 글로벌채권

설정일자 : 2018년10월25일

위험등급 : 3등급(다소높은 위험)

총보수 : 연 1.435%(선취수수료 포함)

환매방법 : 17시 이전→제6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8영업일(D+7)에 지급

17시 이후→제7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9영업일(D+8)에 지급

주요투자위험 : 가격변동위험, 시장위험, 파생상품 투자위험, 국가위험,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재간접 투자위험 등

자산운용사 : 신한BNPP자산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증권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하지 않는다.

▲이 펀드는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펀드 가입을 결정하기 전에 투자(간이)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투자대상, 환매방법, 보수 등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한 다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

▲외화자산에 투자하는 펀드는 환율변동 등에 따른 위험으로 자산가치가 변동되거나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진종식 기자  |  godmind55@econovill.com  |  승인 2018.11.01  09:39:39
진종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진종식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