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주택시장의 각종 규제 강화로 '풍선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오피스텔 시장에서 소형 오피스텔의 인기가 꾸준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최근 소형 오피스텔은 전체 오피스텔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거래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7월 서울에서 매매 거래된 오피스텔 중·소형 면적 형이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소비량이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 수는 2017년 5월 기준 556만 가구로, 이는 전체가구 수인 1952만 가구의 약 30%이라며 구성원수 별 가구 수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고 말했다.

특히 소형 오피스텔은 편리성이 높은 장점과 함께 자금 여력이 넉넉치 않은 20~30대 젊은 층에 인기가 많다. 신도시, 산업단지가 위치하거나 행정타운이 자리 잡은 지역은 이른 바 '젊은 도시'로 불리며, 20~30대 직장인이 많아 수요가 풍부하다. 

이에 행정자치부의 주민등록 인구 통계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전국 시·군 중 30대 인구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화성시(18.79%) 내 소형 오피스텔을 주목 할 만하다.

대기업 주요 시설과 산업단지가 밀집한 동탄2신도시 내 오피스텔들이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이며 주목 받고 있다.

이중 동탄2기신도시에 소형으로만 구성된 오피스텔 '동탄역 스타디움 블루'가 주목 받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총 1개동, 지하5층~지상12층 규모이며, 총 162실로 전용 22.85㎡A 81실, 전용 18.26㎡B 36실, 전용18.71㎡C 45실로 구성되고, 상가는 1~3층에 33실로 이뤄진다.

세대별 특화 설계를 통해 대형 못지 않은 공간 활용도도 강점이다. 전 세대 4.6m 높은 층고를 적용해 개방감을 주었으며, 로이 복층유리와 이중창으로 난방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했다.

전용 22.85㎡A타입의 경우 양개형 듀얼복층구조로 쓰리룸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한 장점이 있다. 또한 법정주차대수 이상의 주차장 확보와 100% 자주식 주차장으로 갖춰졌으며, 1~3층에 근린시설이 다양하게 있다.

여기에 호텔, 컨벤션, 랜드마크타워, 롯데백화점, 멀티플렉스, 대형마트, 수변공원 등 다양한 고품격 생활인프라가 5분거리에 있으며, 동탄역 부근 자연하천인 오산천, 경기도 최대규모의 수변공원인 여울공원, 트라이엠파크, 반석산근린공원이 인근에 있어 친환경 여건까지 풍부하게 갖췄다.

이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동탄2기신도시는 삼성전자를 필두로 IT, 첨단 바이오 기반 비즈니스 산업단지 밀집지역으로, 경기 남부 비즈니스 핵심도시다. 단지는 동탄테크노밸리와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의 중심에 위치해 삼성전자, 삼성반도체, 한미약품 신규 지식산업센터 등 약 18만명 규모의 탄탄한 배후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호도가 높은 시범단지와도 인접해 이들 수요까지 흡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외에 뛰어난 교통망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와 바로 인접한 곳에 SRT(동탄역)가 개통되면서 강남과 서울 진출입이 15분대, 부산 2시간대로 빨라졌으며, SRT와 환승되는 GTX(동탄역, 2021년 개통예정)를 통해 수서역 15분, 삼성역 20분대로 닿을 전망이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 2021년 착공예정에 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2020년 완공예정) 공사도 완료되면, 지상 1층이 광장으로 형성되어 동탄역 접근성이 더욱 뛰어날 전망이다.

또한 3월 28일 트램3법(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중 도로교통법이 최종적으로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트램 신설을 숙원사업으로 지목해온 동탄2기신도시가 크게 주목 받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기흥동탄IC)를 비롯해 용인서울고속도로(흥덕IC)도로 등 교통망도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단지 인근에는 봉담, 동탄 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위치해서 서울로 진입이 수월하다. 인근 기흥IC통해서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며 용인, 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동탄대로 이용도 편리하고, 2019년에는 제2외곽순환도로 동탄IC가 개통예정이다.

이 같은 장점들로 동탄2신도시의 오피스텔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분양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지난해 12월 분양한 '동탄역 롯데캐슬 트리니티'가 평균 경쟁률 77.54대 1을 기록했으며, 올 4월 분양한 '동탄역 금성백조 예미지3차' 역시 빠른 계약 마감을 보였다.

더불어 '동탄역 유림 노르웨이숲', 동탄 랜드마크 타워를 지향하는 '금강펜테리움IX타워'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한편, 단지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하며,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보원프라자 106호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