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BNPP자산운용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핫&뉴  신한BNPP운용, 'H2O 글로벌본드펀드' 출시

신한BNPP자산운용은 23일 글로벌 채권과 통화 포지션을 활용한 헤지펀드 스타일의 채권 펀드 `신한BNPP H2O 글로벌본드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글로벌 채권 펀드 전문 운용사인 H2O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는 `H2O Multi Aggregate펀드`를 피투자대상으로 하는 재간접펀드다.

H2O자산운용은 프랑스의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나틱시스자산운용의 자회사다. 2010년 아문디자산운용(옛 크레딧아그리꼴운용) 채권운용본부 대표매니저가 독립해 설립한 전문 운용사다.국내에서는 이미 사모펀드에 기관투자자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번 상품이 첫번째 공모펀드다.

이 펀드는 선진국 국채, 회사채, 이머징 국채, 유동화증권 등 다양한 채권 관련 자산과 이들 자산의 대상 통화를 비롯한 글로벌 통화에 투자한다. 시장 방향성과 지역 및 국가, 신용 등급, 만기별 상대 가치 분석을 통해 매수, 매도 전략을 병행한다.

공모 펀드 성격에 맞게 안정적인 수익 실현과 리스크 통제를 위해 변동성을 연간 3~6% 수준으로 운용한다. 또 월간운용보고서에 주요 투자전략별 포지션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있는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구체적으로는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미국 단기채에 대해서는 매도포지션을, 10년 이상 장기채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금리 매력도가 높은 유럽 개별 국가나 회사채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으로 취하면서 개별 국가, 대상 채권의 비중 조절을 통해 금리 상승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통화 투자 전략으로는 크게 5개의 주요 통화 그룹으로 나눠 미국 달러에 대해서는 매수포지션을,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는 이머징 통화에 대해서는 매도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이 외에도 유럽 통화 그룹, 캐나다 달러 그룹, 일본 엔화 그룹 등에 대해 시장 환경을 종합해 투자 비중과 매수·매도 포지션을 차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 하나금투, ‘더블찬스 리자드 ELS’ 등 총 4종 모집

하나금융투자는 리자드 쿠폰을 주는 더블찬스 리자드 ELS 등 파생결합상품 총 4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ELS 9056회’ 모집은 홍콩지수, 일본지수, 유럽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연5.11%의 쿠폰을 추구한다. 만기는 3년이고 6개월마다 총 6차례의 상환 기회가 주어진다. 상환조건은 최초기준가격의 90%이상, 85%이상, 80%이상, 65%이상이며 녹인은 없다. 단 6개월 동안 조기상환 없이 기초자산의 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8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는 경우 6개월째 되는 날 3.8325%(연 7.665%)의 쿠폰을 지급받고, 최초기준가격의 70%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는 경우 연 7.665%로 청산된다.

 

 ■ 유진저축은행, '유진 직장인YES 정기적금' 출시

유진저축은행은 직장인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유진 직장인YES 정기적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적금은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만을 위해 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3.0%를 제공한다. ‘유진 직장인YES정기적금’은 가입기간 12개월~36개월 만기 상품이며, 가입금액은 월 1만원부터 30만원 까지이다.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여 가입한 경우 만기시 영업점에 나가지 않아도 된다. 이 상품 가입을 희망하는 직장인은 직장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재직확인서’ 등 서류를 가지고 영업점에 내점하여 1인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