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고영훈 기자] 3분기 동산담보대출 신규공급액이 지난해 3분기 대비 3배가량 증가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시중은행들에게 동산금융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동산금융 활성화를 위한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기업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KEB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9개 은행장들이 참석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7일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동산금융 활성화를 위한 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금융위원회

올해 3분기 동산담보대출 신규공급액 규모는 515억1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172억5000만원 대비 3배가량 증가했다. 이번 3분기는 2014년 1분기 이후 최초로 전기 대비 취급잔액이 늘었다. 동산담보대출은 지난 2013년 10월 담보물 실종사고가 발생하면서 동산담보제도의 취약성이 드러남에 따라 취급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담보물 실종이 발생한 2013년 4분기 이후 2014년 1분기에는 신규 공급액이 절반이하로 줄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동산금융이 활성화되면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든든한 우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그동안 부동산 담보와 공적보증에 의존하는 은행의 기업대출 관행으로 인해 창업‧중소기업에게 은행 문턱은 높았다"며 "중소기업 자산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동산을 담보로 적극 활용한다면 창업‧중소기업의 자금접근성 제고가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우리 중소기업은 약 600조원에 달하는 동산을 갖고 있는 반면, 은행권 담보로서 금융에 활용되는 동산은 20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며 "중소기업의 부동산 자산은 약 400조원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은행권 부동산 담보대출 잔액은 360조원 수준"이라고 말했다.

동산은 기업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어 부동산이 없는 창업‧중소기업도 담보대출 이용이 가능하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속적인 성장자금 공급이 용이하고 경기변동에 덜 민감하게 움직이는 장점과 함께 은행의 건전성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다.

과거 제조업의 무동력기계, 원재료 등 일부 동산만이 전용 대출상품을 통해 담보로 활용가능하며 담보인정비율도 40%였다. 이에 금융당국은 이를 개선해 모든 기업의 모든 동산이 모든 대출상품을 통해 담보로 활용가능하며 담보인정비율도 자율화했다.

은행권은 지난 8월말 동산담보대출과 관련한 내규를 전면개정하고 최근,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16개 은행은 모두 대출기준을 확대하는 등 제도를 개선했으며, 전체 17개 중 16개 은행은 내규개정을 완료했다. 이 중 국민, 신한, 기업, 우리 등 4개 은행은 신상품을 출시했으며 KEB하나은행은 전용상품을 폐지했다.

금융위는 은행권이 제기하는 권리보호와 관련된 법‧제도개선사항을 수용해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위원장은 이날 "자동차 부품산업이 어려운 상황으로 많은 업체들이 만기연장, 신규대출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개별기업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자금지원이 이뤄져야지 같은 업종이라해서 획일적으로 취급하는 행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