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한화그룹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에드윈 퓰너 미국 헤리티지재단 아시아연구센터 회장과 지난 12일 저녁 만찬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에드윈 퓰너 회장은 지난 40여년간 헤리티지재단을 이끌어 왔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권 인수위원으로 활동한 미국 정계의 대표 파워엘리트다.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왼쪽)이 에드윈 퓰너 미국 헤리티지재단 회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출처=한화

만찬에서 김 회장과 퓰너 회장은 한미동맹,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주변국 정세, 미중무역전쟁과 한미FTA개정 등 정치, 경제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김 회장은 “굳건한 한미동맹 관계가 북한을 국제사회와의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는 큰 역할을 한 만큼 한미동맹은 변함없이 지속, 강화해야 한다”면서 “퓰너 회장의 오랜 경륜과 인적 네트워크 등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고 말했다.

퓰너 회장은 “굳건한 한미동맹은 성공적인 대북 핵 협상을 위한 초석이 돼 왔기에 한미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2차 북미회담은 미국 중간선거 이후에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 성공적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김 회장 “한국 산업계 여전히 어렵다”

김 회장은 현재 한국경제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한미FTA 재협상 타결을 통해 양국 간 통상분야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됐지만 한국 산업계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퓰너 회장은 “트럼프 무역정책 주요 대상은 당초 중국이었는데, 이미 중국을 제외한 한국, 멕시코, 캐나다와의 FTA재협상은 타결됐고 앞으로도 무역과 투자에 있어 중국을 향한 미국의 압박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김 회장과 에드윈 퓰너 회장은 198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30년 이상 인연을 유지하고 있다. 두 사람은 매년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한미현안과 국제경제, 정치질서 등에 대해 논의하고 민간 외교차원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