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승현 기자] 요즘 물가가 오른 탓에 장 볼 때 고민이 많은 소비자들, 울며 겨자 먹기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이럴 때일수록 신용카드 혜택을 꼼꼼히 챙겨야 지출이 줄어든다. 특히 쇼핑에 특화된, 살림살이 나아지게 해주는 카드가 있다. 하나카드의 ‘1Q 쇼핑플러스(1Q Shopping+)’가 주인공이다.

▲ 하나카드 1Q 쇼핑플러스. 출처=하나카드

하나카드의 전매특허 시리즈 1Q카드는 혜택이 좋기로 소문이 자자하다. 20여 종의 1Q카드는 포인트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하나멤버스 신용카드다. 포인트 적립과 사용이 쉽고 자유로워 인기가 좋다. 1Q 쇼핑플러스카드는 마트나 백화점, 온라인 쇼핑 등 쇼핑 맞춤 카드다. 주유, 통신비, 아파트 관리비 등 생활혜택도 담겨 있다. 이 카드는 전월실적에 따라 월 최대 8만5000원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혜택에 혜택을 더하다

하나카드 1Q시리즈에서는 1Q 쇼핑카드와 1Q 쇼핑플러스카드가 있다. 플러스가 붙은 만큼 1Q플러스카드는 기존 쇼핑에 맞춰진 혜택에 혜택을 더 얹었다.

1Q 쇼핑플러스는 마트와 백화점에서 혜택이 플러스된다. 마트와 백화점에서 합산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때 전월실적에 따라 하나머니가 적립된다. 전월실적이 60만원 이상이라면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 사용 시 1만머니 적립,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 2만머니, 30만원이상 40만원 미만은 3만머니, 40만원 이상은 4만머니가 적립된다.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일 때는 사용금액 구간별로 5000머니, 1만머니, 1만5000머니, 2만머니가 적립된다. 이용금액의 몇 %로 적립되는 타 카드혜택보다 적립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처 마트는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이고, 백화점은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이다. 단 마트는 마트끼리, 백화점은 백화점끼리 합산해서 이용금액 10만원이 산정된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현대백화점’ 합산금액이 10만원일 경우는 10만원 미만으로 산정된다.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플러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플러스혜택은 온라인쇼핑, 통신·교통·자동이체, 해외 각 영역에서 이번 달 합산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때 5000하나머니가 적립된다. 이 쇼핑혜택과 같이 영역별로 이용금액이 따로 합산된다.

가맹점은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과 3사 통신사 통신요금 자동이체, 택시비, 대중교통, 공과금 등이 있다.

▲ 하나카드 1Q 쇼핑플러스의 혜택. 출처=하나카드

영역별로 따로 합산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업종별로 계산하면서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쇼핑뿐만 아니라 주유할인과 커피할인도 있다. SK주유소에서 5만원 이상 결제할 때마다 3000원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할인한도는 월 최대 6000원으로 2회 할인받을 수 있다. 커피는 스타벅스와 커피빈에서 4000원 이상 결제하면 4000원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커피할인을 최대 4000원으로 1회 사용할 수 있다. 주유할인도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일 때 받을 수 있다.

이 카드의 또 다른 장점은 아파트 관리비와 4대보험 자동이체 금액도 적립이 된다는 것이다. 아파트 관리비와 4대보험 자동이체 금액이 10만원 이상일 때 5000하나머니가 적립된다. 단 전월실적이 60만원일 때 제공된다. 게다가 하나머니는 적립한도가 없다.

 

하나머니, 현금처럼 자유롭게

하나머니는 과거 하나포인트와 예스포인트의 새 이름이다. 적립된 하나포인트는 카드대금 결제와 캐시백, 상품권, 쇼핑 등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1머니 이상 보유 시 백화점·대형마트·인터넷 쇼핑몰·주유소·외식·편의점·영화·서점·놀이공원 등에서 전액 사용할 수 있다. 10000머니 이상 보유 시에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대구백화점에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하나머니로 서울시 지방세, 국세, 지방세, The-K손해보험, 국민건강보험공단, 민원24, 한전 전기요금, 삼성화재 요금을 낼 수 있다. 1머니 이상 보유하고 있다면 전액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파크(Ponintpark) 포인트로 100머니 단위로 전환할 수 있으며, 하나카드 컬처에서 공연 예매 시 사용할 수 있다.

현금으로 캐시백하거나 상품권 교환 기부, 연회비 결제, 카드대금 납부, 카드대출 이자 납부도 가능하다.

하나머니 사용은 하나멤버스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5년이며, 카드가 일시 정지·해제되더라도 유효기간 내의 하나머니는 소멸되지 않는다. 또 가족끼리 하나머니를 주고받을 수 있다.

▲ 출처=하나카드

누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쇼핑과 주유, 커피, 관리비와 보험비 적립·할인은 모두 일상생활에 대한 혜택이다. 특히 가장 혜택이 큰 사용처는 마트와 백화점이다 보니, 가족들의 식탁을 책임지는 주부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전월실적이 있지만 관리비와 보험비 등을 감안하면 사용금액 30만원을 훌쩍 넘기게 될 것이다. 단 가맹점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집 근처의 주로 방문하는 마트나 백화점, 주유소, 카페가 아니라면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때문에 사용금액 대비 혜택을 고려해보고 사용해야 한다.

또 해외방문이나 해외쇼핑을 자주하는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해외 쇼핑은 전 가맹점에서 합산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때 5000하나머니가 적립되기 때문이다. 해외 이용혜택은 해외전용혜택을 담은 카드가 시중에 많다. 국내 생활혜택을 이용하고 해외혜택도 필요한 소비자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