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초고층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귀한 몸'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들 아파트는 초기 분양가에 억대 프리미엄 형성, 상당한 가치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심업무지구나 중심상업지구에 조성되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는 주변에 우수한 교통망은 물론, 생활 편의시설도 대거 밀집한 경우가 많으며, 지역 내 초고층 건물로 일조권과 조망권이 훌륭하고, 멀리서도 눈에 띄어 지역 내 랜드마크로서 성장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화려한 외관이 더해질 경우 고급 주상복합으로서의 가치가 상당히 높아진다.

대표적인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로 '도곡동 타워팰리스'가 거론된다. 2000년대 강남 부동산 시장을 대표하는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했으며, 여전히 수십억 대 거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이외에 다양한 사례에서도 주상복합 단지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분양한 대구 '범어 라온 프라이빗 1차' 전용 84.97㎡는 9월 8억원에 거래돼 초기 분양가 3억6470만원 대비 약 4억4000만원이 올랐다.

고양시 대화동 '킨텍스 꿈에그린' 주상복합 역시 전용 84㎡기준 초기 분양가격이 5억1000만~5억2000만원선에 형성됐으나 올해 9월 44층이 7억8272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난다. 초기 분양가 대비 약 3억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은 것이다.

입주 예정인 주상복합 단지의 인기도 뜨겁다. 2019년 11월 입주 예정인 부산 '해운대 엘시티 더샵' 주상복합 아파트는 전용 144㎡ 77층 분양권이 지난 9월 18억9400만원에 거래되며 2억500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눈길을 끈다.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들이 억대의 프리미엄이 형성될 정도로 인기가 뜨거운 가운데 경기 광주 원도심인 경안동에 광주 최초의 주상복합이자 지역 내 최고층 단지가 들어설 예정으로 화제다. 바로 10월 중 분양하는 '광주 금호 리첸시아'다. 이 단지는 경기 광주 원도심인 경안동에 17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분양 단지로 가치를 더한다.

단지는 경기 광주시 경안동에 지하 3층, 지상 25층, 4개 동, 총 447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60~82㎡ 등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해 빠른 분양이 예견된다.

또한 지역 내 최고층인 25층 높이로 조성돼 조망권이 우수한 것은 물론, 4Bay와 수납공간을 특화한 3bay 등 특화설계가 적용돼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단지는 경기 광주 최초의 펜트하우스와 복층형 다락방 등 차별화된 특화 평면을 선보일 예정으로 주거 가치가 상당히 높다는 평이 나오며,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탁월하다.

여기에 주차장을 모두 지하화해 지상에 차가 없는 아파트인 것도 경쟁력을 더하며, 어린이놀이터를 포함해 야외 운동 시설을 갖춘 초록마당, 휴게마당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단지 내 조성돼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높여주고, 체력단련이 가능한 피트니스 클럽과 GX클럽도 갖출 예정이다.

더불어 경안근린공원과 경안천이 가까워 자연환경이 쾌적한 것도 장점으로 손꼽힌다. 청석공원과 경안근린공원 현충탑, 마름산, 국수봉이 단지 인근에 자리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도보 3분 거리에는 광주초교, 광주중이 위치해 있고, 중앙고, 광주시립 중앙도서관, 광주교육도서관, 광주 학원가도 가깝다. 다양한 교육 시설을 도보로 이용 가능해 교육 여건이 좋은 아파트로 빠르게 입소문 타고 있다.

광주 금호 리첸시아가 자리하는 광주상설시장 부지는 경안동 도심 중심상권 입지로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이 밀집해있다. 도보권 내 경안시장, 이마트, CGV, 롯데시네마 등과 같은 중심상업시설이 위치해 있고, 경안동 우체국, 복지센터, 보건소, 마을회관도 근거리에 있다.

이외에도 단지 내에 경기 광주 최대 규모인 연면적 23900㎡, 총 3개 층 규모의 초대형 복합쇼핑몰(상업시설)이 들어설 계획도 있어 입주자들의 높은 생활 만족도가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경기광주역이 단지 가까이 있어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강남권과 수도권으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경기 광주역을 통해 판교역까지는 13분대,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 시 강남역까지 30분대에 연결된다.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이 단지와 인접한 것도 돋보인다. 버스를 이용해 수도권, 전국 주요 도시로의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며 중부고속도로, 장지 IC, 태전 JC 등도 단지 인근에 위치해 인근 분당신도시와 서울 강남권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