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혁신도시 임직원들의 타지역 출퇴근 비율이 44.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강훈식 의원실.

[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추진하는 가운데, 충북 혁신도시 임직원들의 타지 출퇴근 비율이 44.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내에 정주여건과 자족성 등 제반 환경을 갖추는 게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강훈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더불어민주당)이 1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혁신도시에 정착하지 못하는 직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에서 출퇴근하거나 가족을 두고 ‘나홀로’ 이주한 단신 이주자 비율이 높았고, 충북 혁신도시의 직원 이주율 문제가 가장 심각했다.

반면 수도권에 잔류하는 지방 이전 공공기관 직원은 예상보다 훨씬 많았다. 147개 기관 584명의 직원이 당초 계획과 달리 수도권 등지에 남아있었다. 한국예탁결재원이 당초 승인한 잔류인원은 180명인데 반해 실제 잔류 인원은 280명이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당초 승인 잔류인원이 0명이었지만 실제로는 139명이 잔류하고 있었다. 지난해 147개 기관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기관인 71개 기관이 당초 승인 받은 계획과 다르게 운영해, 이행률은 48.29%에 그쳤다.

▲ 지방 혁신도시로 이전한 기관들의 임직원들이 당초 승인계획과 달리 점차 수도권 등지에 많이 남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강훈식 의원실.

실제 타지에서 출퇴근하거나 단신으로 이주한 비정착형 비율은 혁신도시 근로자 전체 10명 중 4명꼴로, 2017년 12월말 기준으로 41.9%, 2018년 6월말 기준 38.9%로 점차 감소하고 있었다.

그 가운데 가장 높은 비정착형 비율을 보인 곳은 충북 혁신도시로 62.9%를 기록했다. 비정착한 임직원의 출퇴근 비율 역시 충북이 4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충북으로 일터를 옮긴 임직원 절반 가까이 타지에서 출퇴근하는 상황이다. 충북에 자리한 법무연수원 직원의 출퇴근율은 89.2%에 이르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주 전 지역과 비교해 혁신도시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근로자는 54.4%로 전체 절반을 넘기고 있다. 특히 충북 전체의 공공기관 직원 72.3%가 환경에 불만족스럽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강훈식 의원은 충북 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을 두고 “만족스러운 거주 환경을 조성해 충북 혁신도시에 많은 근로자들이 정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혁신도시 시즌2’는 이 부분에 대한 더욱 실효성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