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미국 경제 활황으로 미국시장에 투자한 펀드 대부분이 우수한 수익률을 견지하는 가운데, 특히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업종과 정보통신기술(IT) 업종의 수익률이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미국 시장 독주로 사실상 고점에 대한 부담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미국 시장을 대체할 시장이 보이지 않아 투자자들의 관심은 '가는 말'인 미국의 4차산업 혁명 관련 주식으로 다시 모아지고 있다. 이들 산업군의 기업들은 향후에도 기술선도주로 지속적인 자리매김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국증시의 조정에도 큰 부담이 없이 지속가능한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 종목군을 중심으로 운용하는 상장지수 펀드도 최대 관심을 끌고 있다.  

금융상품 박사되기에서는 이들 종목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상품인 한국투자KINDEX미국4차산업인터넷ETF(주식-파생)(합성H)를 소개한다. 이 상품은 미국의 4차산업 성장을 주도하는 FANG(페이스북·아마존·넷플릭스·구글) 등 인터넷기업 40개 종목으로 구성된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S&P Dow Jones Internet Composite Price return Index)의 일간 성과를 100% 추종하는 상품이다.

▲ (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장외파생상품을 주된 투자대상 자산으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의 일간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여 자산 증대를 목적으로 하며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의 지수수익률 추종을 위해 채권과 어음, 기타 집합투자증권 등에도 일부 투자한다.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AI,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을 전 산업에 활용하여 산업간 경계가 없는 기술산업혁명시대 개막으로▶4차 산업 핵심기술을 선점하여 새로운 플랫폼을 제시, 수익을 창줄하는 미국 인터넷 기업을 주목▶IT업종만 아니라 아마존,넷플릭스,익스피디아 등 소비재 업종을 포함한 인터넷 관련 상장주식 40 종목에 투자하는 점이다.

이 펀드는 상장지수펀드(ETF, Exchange Traded Fund)로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지수·섹터·시장·원자재·선물·통화 등 다양한 자산배분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대형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큰 자금이 필요하지만 소액으로도 대형주에 투자가 가능하다.▶일반 펀드와 비교해서 운용보수가 저렴하고 거래세가 없어 수수료등 비용이 저렴하다.▶실시간으로 거래 상황을 공개하여 거래 절차가 투명한 점 등이다.

펀드 운용은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따른 거래상대방 위험평가액이 순자산총액의 5%를 초과하지 않도록 담보를 설정 등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을 일정 수준에서 제한해 운용한다. 환율변동에 따른 투자신탁재산의 위험 방지를 위해 미국 달러화로 투자된 해외투자분 순자산총액(NAV)의 90% 이상 범위 내에서 환율변동위험을 헷지한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한국투신운용의 ‘한국투자KINDEX미국4차산업인터넷증권ETF(주식-파생)(합성H)’는 지난 1일 종가 기준 해외 주식형 공모펀드 연초후 수익률에서 32.97%로 조사 대상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같은 섹터 투자유형의 상품 중 '미래에셋TIGER나스닥100'은  23.19%, 'DB글로벌핀테크자펀드(UH)' 21.91%, 'KODEX미국S&P IT(합성)' 23.71%, '미래TIGER일본헬스케어(합성)'  21.62%, 'DB글로핀테크자펀드(H) 18.03% 등 수익률을 각각 기록했다.

 ▲포트폴리오(자산구성) 현황(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 기준일 : 2018-10-02)

이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을 보면 펀드닥터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으로 주식 19.82%, 유동성 56.02%, 기타 24.16%로 구성되었다.

주요 보유주식 TOP10 종목은 지난 2일 기준으로 Amazon.com Inc 10.15%, Facebook Inc A 7.62%, NetFlix Inc 5.85%, Salesforce.com 5.12%, Alphabet Inc C 5.04%, Alphabet Inc A 4.92%, PayPal Holdings Inc. 4.60%, eBay Inc 3.20%, Twitter Inc 2.73%, VeriSign Inc 2.58% 등 비율로 분산투자하고 있다.

 ▲ 보유주식 TOP 10 종목구성(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 기준일 : 2018-10-02)

이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 10월2일 기준으로 최근 1개월 –3.80%, 3개월 1.87%, 6개월 16.46%,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31.98%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투신운용 마케팅관계자는 “이 투자신탁은 미국 시장에 투자하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IT정보통신기업과 FANG(페이스북,아마존,넷플릭스,구글)등 인터넷 기술주에 투자하는 ETF”라며 “펀드 운용은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의 일간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여 자산 증대를 추구하는 미래 기술에 투자하여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을 나타내고 있다” 고 설명했다.  

그는“다만, 이 펀드는 미국의 상장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므로 미국의 정치 및 경제상황 등에 따른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거래량 부족 등의 원인으로 유동성에 제약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미국 정부정책 및 제도의 변화로 인해 자산가치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투자위험이 있으나 전 세계의 변화를 주도하며 안정된 시장인 미국시장에 투자하는 ETF펀드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비용이 저렴하고 수익성 관리에 유리하므로 성장성이 기대되는 미국의 4차산업에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라고 조언했다.

 ▲ 기간운용 수익률(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 기준일 : 2018-10-02)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이 투자신탁은 장외파생상품을 법시행령 제94조 제2항 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S&P Dow Jones Internet Composite Price return Index)”의 일간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 비교지수 : 다우존스 인터넷종합지수(Dow Jones Internet Composite Price Return Index) × 100%

투자전략: 이 투자신탁은 S&P가 산출ㆍ발표하는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Dow Jones Internet Composite Price Return Index)(이하 “지수”라 한다)의 변화에 연동하여 운용하기 위하여 추적대상지수인 다우존스 인터넷 종합지수(Dow Jones Internet Composite Price Return Index)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수익이 결정되는 장외파생상품(Swap)에 주로 투자한다. 또한, 동 지수수익률 추종을 위해 채권 및 어음, 기타 집합투자증권 등에도 일부 투자할 수 있다.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따른 거래 상대방 위험평가액이 이 투자신탁 순자산총액의 5%를 초과하지 않도록 담보설정 등을 함으로써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을 일정 수준에서 제한하여 거래할 계획이다.

▲ '다우존스 인터넷종합지수' 누적 성과(최근 5년) (자료: 한국투자신탁운용)

상품 안내

펀드명칭: 한국투자KINDEX미국4차산업인터넷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

펀드유형: 북미주식

펀드규모: 106억원

설정일자: 2017년10월12일

총보수: 0.50% (운용 0.44%/ 판매보수 0.02%/ 신탁보수 0.02%/ 사무보수 0.02%)

위험등급: 2등급(높은위험)

환매방법: 15시 이전 신청시->유가증권시장에서 1좌 단위로 장중 매도함

15시 이후 신청시->3영업일 기준가로 3영업일에 환매 지급함

자산운용사: 한국투자신탁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펀드 가입 희망자는 가입을 결정하기 전에 이 펀드의 운용목적, 투자전략,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본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 펀드는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이므로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과거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해외펀드는 환율 변동에 따라 투자자산의 가치가 변동될 수 있다.

▲이 펀드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