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KB금융지주가 생애주기별 맞춤금융상품을 사실상 완성하고 본격적으로 시장 확장에 나서고 있다.

생애주기별 맞춤상품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2차대전 이후 영국 노동당의 사회복지 슬로건과 비슷한 개념이다. 미성년인 어린이 고객과 중고등학생인 청소년, 그리고 사회진출 세대에서 은퇴 이후의 세대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생애 주기별로 맞춤상품을 구성해 전략을 짜고 운용, 주기별로 필요한 자산운용과 재테크 전략을 제공하는 상품을 통틀어 말한다.

KB금융그룹의 생애주기 맞춤상품 전략은 향후 100년의 고객 재테크와 자산운용전략을 수립해서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으로 만들자는 미래 전략과 일맥상통한다. KB금융그룹은 단골고객 조기 발굴을 위해 어린이·청소년고객을 위한 맞춤형 패키지 금융상품을 출시하고 그룹 내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KB자산운용, KB생명보험 등 4개 회사가 연합전선을 구축하고 미래 고객 유치에 전사적으로 뛰어들었다.

KB금융그룹은 미래 단골고객 유치를 위해 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자녀를 둔 부모와 어린이·청소년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어린이·청소년 고객의 금융생활 패턴 및 금융니즈 등을 분석해 이들 미래고객이 전 생애 동안 이용할 수 있는 ‘Young Youth 패키지’로 상품 라인업을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패키지 금융상품은 설문조사를 토대로 부모의 금융니즈와 Youth고객의 금융생활에 부합하는 입출금통장, 적금, 체크카드, 보험, 펀드, 예금, 신탁 등 연계상품을 자녀들이 성장해 가면서 어린이에서 은퇴 후 노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맞춤 특화상품이다.

‘KB Young Youth 패키지’에는 ‘KB Young Youth통장’(어린이·청소년), ‘KB Young Youth 적금’, ‘KB국민Young Youth 체크카드’, ‘KB Young Youth 자녀사랑건강보험’(보장성), ‘KB 온국민 TDF2050 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 ‘KB Young Youth 증여예금’, ‘KB 금지옥엽 신탁’,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총 8가지 상품을 담고 있다.

손준호 KB금융그룹 마케팅전략팀 과장은 “미래고객은 핀테크 금융상품에 익숙한 어린이 청소년세대이므로, 이 신세대를 타깃 고객으로 삼아 친숙하게 금융상품에 접촉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각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상품으로 자산형성에 도움을 받으며 미래 은퇴자산까지 관리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상품으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린이 Young Youth 통장, 청소년통장, 주택청약통장, Young Youth 적금, 금지옥엽신탁, 온국민 TDF2050펀드 등 8개 생애주기별 금융상품을 망라했기 때문에 어린이 고객이 한번 금융거래를 시작하면 청년기→장년기→노년기까지 평생을 연계해 KB금융그룹의 단골고객으로 거래할 수 있다”며 “철저한 사전 설문조사를 토대로 설계되고 구성된 특화상품으로, 부모세대보다 미래 청소년세대에게 실질적인 금융 이익과 편의를 제공하는 미래형 금융상품”이라고 덧붙였다.

KB국민금융 그룹 4개 계열사가 연계 운영하는 ‘KB Young Youth 패키지’ 통장의 상품 구성과 사용방법 등 세부적인 상품 내용을 알아본다.

'KB Young Youth 패키지 연계상품 구조'(KB금융그룹 제공)

♦KB Young Youth 어린이통장

이 상품의 특징은 계좌 안의 계좌 ‘저금통’으로 특별우대이율 및 무료 유아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 고객 맞춤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이다.

가입 대상은 만 14세 미만 실명의 개인(개인사업자 및 서류미제출 임의단체, 공동명의 가입 불가)에 한하며, ‘KB Young Youth 청소년통장’을 포함해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하다.

기본이율은 연 0.1%이고, 특별이율은 연 2.0%(세전, 기본이율 포함)이다.

특별이율 적용대상은 ▲부가서비스Ⅰ의 ‘저금통’으로 설정된 금액 ▲적용한도는 저금통 금액인 최대 100만원(1만원 단위)까지 가능하다. 이 통장의 최종 적용이율은 최저 연 0.1%~최고 연 2.0%(특별이율 포함 시)이다.

이자결산은 매년 2월, 5월, 8월, 11월의 둘째 금요일에 결산해 다음날 원금에 더한다.

매년 첫 영업일에 가입자의 연령이 만 14세인 경우 ’KB Young Youth통장’으로 자동전환된다. 이 통장은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 가능하다.

♦KB Young Youth 청소년통장

이 통장의 특징은 아이가 성장해 유학·배낭여행 등을 갈 때 도움이 되도록 항공 마일리지를 꾸준히 적립할 수 있는 청소년 고객 맞춤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이다.

가입 대상은 만 14세 이상 만 19세 미만 실명의 개인(개인사업자 및 서류 미제출 임의단체, 공동명의 가입 불가)에 한하며, ‘KB Young Youth어린이통장’을 포함해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하다.

기본이율은 연 0.1%이다. 매년 첫 영업일에 가입자의 연령이 만 19세인 경우 ‘KB국민ONE통장’으로 자동전환된다. 이 통장은 비과세종합저축으로도 가입 가능하다.

수수료면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전월 중 이 통장에서 KB국민카드(신용·체크·KB국민비씨 포함)결제 실적(현금서비스 포함)이 있는 경우다.

♦KB Young Youth 증여예금

이 예금의 가입 대상은 실명의 개인으로 하며,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하다(공동명의 불가).

예금과목은 정기예금이다. 상품유형 및 계약기간은 월복리 지급 ‘원금일시지급식’과 ‘원금균등분할지급식’이 있다.

계약기간은 1년 이상 10년 이하 연단위로 설정 가능하다. 가입금액은 최소 300만원 이상으로 하며 추가 납입은 불가능하다.

이자율은 기본이율 + 우대이율(연 0.1%P)이고, 기본이율은 신규 가입일 당시 영업점에 고시한 기본이율을 1년 단위로 적용, 우대이율은 우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적용한다.

우대이율은 연 0.1%P이다. 우대이율 적용기준은 만기해지하는 계좌에 한해 적용하며 신규 가입일 당시 영업점에 고시된 기본이율에 가산해 해당 계약기간 동안 적용한다.

적용조건은 예금 신규 가입일부터 3개월이 경과한 날이 속한 달까지 예금주 명의의 ‘KB국민주니어라이프체크카드’ 또는 ‘KB국민 Young Youth체크카드’ 매입실적이 발생(승인일 기준)한 월수가 1개월 이상인 경우에 지급한다.

중도해지는 가능하며 기준에 정한 이자율을 지급한다.

부가서비스는 신규 금액 2000만원 이상 가입고객이 이 예금을 증여받고자 하는 경우, 국민은행과 협약한 세무법인을 통해 예금 신규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날이 속한 달까지 이 예금의 증여세 신고 시 증여세 신고대행 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단, 추가수수료 및 세금은 고객 부담).

♦금지옥엽신탁

이 상품은 ’KB Young Youth 패키지’ 중 증여와 상속을 활용한 용돈·재산 등을 손자녀에게 특별한 선물로 물려줄 수 있는 상품으로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자녀를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19세 이상 개인이며 신탁 최저금액은 500만원 이상이다. 상품 유형은 상속형과 증여형이 있다. 상속형은 조부모가 돌아가신 후에도 손자녀에게 용돈을 지급하며 아이들의 수호천사가 되어줄 수 있는 형태다.

증여형은 손자녀가 대학입학, 자동차 구입, 결혼 등 고액이 소요되는 순간에 특별한 선물이 되어줄 수 있는 유형의 상품이다.

신탁만기는 실속형은 1년 이상으로 자동연장이 가능하다. 증여형은 1년 이상으로 연단위로 자동연장이 가능하며 수증자의 나이가 40세 되는 해까지 연장할 수 있다.

신탁보수는 연 0.2~1.2% 수준으로 운용자산에 따라 차이가 있다.

상품 가입자의 유의사항은 이 상품은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보호대상이 아니므로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KB Young Youth 적금

KB Young Youth 적금의 특징은 자녀가 성년이 될 때까지 장기거래가 가능하며,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무료 보험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 미만 실명의 개인으로 1인 1계좌에 한한다(개인사업자 및 서류 미제출 임의단체, 공동명의로는 가입 불가).

저축방법 및 저축금액은 신규 시 1만원 이상, 이후 회차별 1000원 이상 원단위로 매월 300만원 이하 금액을 만기일 전일까지 자유납입이 가능하다. 계약기간은 1년(재예치를 원할 경우 매 1년마다 자동 재예치)이다.

기본이율은 연 1.6%(세전)이고, 우대이율은 최대 연 1.3%P(우대이율은 만기해지하는 계좌에 한해 적용)이다.

우대이율 적용조건은 가족사랑 0.2%P/ 자동이체 0.1%P / 아동수당 0.1%P / 주택청약종합저축 최대 0.4%P / 출생·입학·졸업 0.5%P 등이다. 최종이율은 최저 연 1.6%~최고 연 2.9%이다. 중도해지 이율은 최저 연 0.1%이다.

이자지급방법은 만기일시지급식(만기 후, 중도해지 시도 동일)이다.

만기이자 계산방법은 입금 금액마다 입금일부터 만기일 전일까지의 기간에 대해 약정이율로 계산한 이자를 합한 금액을 지급한다(원 미만 절사).

이 적금은 비과세종합저축으로도 가입 가능하다.

중도에 자금이 필요한 경우 재예치된 계좌의 재예치금액(이자 원가액 포함) 중 10만원을 제외한 금액 범위 내에서 계약기간 중 1만원 단위로 총 2회까지 일부 인출이 가능하다.

 

▲자녀안심보험 가입서비스 : ‘DB손해보험’ 단체보험에 무료 가입

-가입 대상 : 최초 가입계좌→ 신규 시 보험 가입 및 개인신용정보위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고객(최초 미동의 고객은 재예치 시에도 보험서비스 제공 안 됨)/ 재예치 계좌→보험 가입 계좌 중 재예치일 현재 잔액이 100만원 이상인 계좌(재예치되지 않은 계좌는 보험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음)

-보장기간 : 보험개시일은 적금 신규 다음 날로 하며, 보험 개시일부터 1년(자동재예치 시 1년 단위 갱신). 단 보장기간은 적금 계약기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적금의 중도해지 시에는 보험서비스도 중단됨)

-담보내용 : 24시간 상해 후유장해/ 소아 3대암 진단비/ 화상수술비/ 의료사고 법률비용/ 청소년 유괴·납치·인질 일당/ 미아 찾기 지원금/ 충수염 수술비/ 각막이식 수술비 등

♦KB 온국민TDF2050 펀드

온국민TDF2050 펀드는 특정 시점인 2050년을 타깃데이트(TD, Target Date:은퇴시점)로 설정하고 20대에는 주식 등 수익형 위험자산 비중을 높게 하고, 30,40,50대에 가까워질수록 위험자산의 비중은 줄이고, 반면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을 높여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며 생애주기에 맞춘 자산배분에 의해 퇴직연금을 관리운용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새내기 직장인에서부터 은퇴 시까지 장기간 퇴직연금을 납입해 은퇴 후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노후보장 자산을 마련할 수 있도록 퇴직연금펀드인 TDF펀드와 연계된 점이 특징이다.

투자목적은 주식 및 채권 관련 국내외 집합투자증권에 주로 투자해 투자대상자산의 가치상승 등에 따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투자전략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인구 특성 및 자산별 장기 수익률 예측 등을 고려해 노후자 금 마련 등 장기 투자목적에 적합하도록 설계한 자산배분모델 등을 통해 주식 및 채권 관련 국내 외 집합투자증권에 분산 투자한다. ▲2050년을 투자자의 투자목적 달성을 위한 특정 목표시점(Target Date)으로 설정하고, 자산배분모델 등을 활용해 국내외 주식 및 국내외 채권 관련 자산에 탄력적으로 조절해 해당 투자목표시점을 고려한 투자를 수행한다. ▲이 투자신탁은 효율적인 투자를 위해 전 세계 다양한 주식 및 채권 관련 지수(Index)를 추종하는 패시브(Passive)전략의 집합투자증권(인덱스 펀드, ETF 등)들에 주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 투자신탁의 특정 목표시점을 고려한 자산배분 및 포트폴리오 구축 등은 ‘뱅가드인베스트먼트홍콩(Vanguard Investments Hong Kong Limited)’의 투자자문을 받아 수행한다.

펀드의 총보수는 납입금액의 1.135%(A클래스)이며 투자위험 등급은 2등급으로 높은 위험등급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