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이성규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인상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판을 가했다. 중앙은행의 독립성 훼손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반면,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인들도 금리인상을 달가워하지 않기 때문이다.

Fed가 금리인상 기조를 명확히 하자 시선은 중국으로 쏠렸다. 중국이 금리동결로 대응한 이유로는 GDP 대비 부채규모 증가 부담이 꼽힌다. 무역협상에 나서기도 어려운 셈이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의 선택지는 점차 좁혀지고 있다.

▲ 9월 점도표(6월과 비교) [출처:흥국증권]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75~2.00%에서 2.00~2.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올해 들어서만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3번째, 2015년 12월 첫 금리인상 후 총 8번째 인상이다.

미국의 9월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었던 만큼 시장 변동성은 크지 않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점도표와 경제전망을 주목했다.

점도표의 2018~2020년 중앙값은 6월과 동일하게 유지됐다. 기준금리 인상 예상 횟수도 올해 총 4차례, 2019년 3차례, 2020년 1차례로 변함이 없었다. 다만, 장기금리의 중앙값은 2.9%에서 3.0%로 상향 조정됐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2.8%에서 3.1%로, 2019년은 2.4%에서 2.5%로 각각 올랐다. 그러나 2019년 물가전망은 2.1%에서 2.0%로 하향 조정됐다. 처음으로 제시한 2021년 경제성장률은 1.8%로 제시했다.

이날 제롬 파월 Fed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물가가 예상보다 높게 상승하면 더 빨리 금리를 올릴 수 있다”면서도 “그런 일은 발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경기확장세가 2021년 잠재성장률 수준에 도달할 전망이다. 금리인상 등 긴축사이클도 같은 시기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채 10년물 금리는 3.10%에서 FOMC 회의 후 3.05%로 하락했다. 매파적 통화정책에 대한 경계심이 다소 누그러진 탓으로 풀이된다. 반면, 장기 기준금리 전망치는 지난 3월 2.875%에서 3%로 올랐다.

2021년 점도표 중앙값은 2020년과 동일한 3.375%인데 반해 평균값은 소폭 감소했다. Fed의 금리종착지가 3.00~3.50%로 예상되는 이유다. 그러나 Fed가 2021년 경기둔화 가능성을 언급한 만큼 3%를 ‘확연히’ 웃돌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3%’는 오래전부터 Fed가 목표로 한 수치다. 그 기조가 확고함을 말하는 대목이다.

조여오는 금리인상 압박...‘부채 증가’ 중국, 무역협상도 부담 

Fed의 금리인상에 신흥국들도 대응에 나섰다. 홍콩 금융당국은 이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홍콩은 미 달러당 7.8홍콩달러 페그제를 적용하고 있어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같이 인상해야 한다. 이밖에도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 등 환율 리스크가 큰 국가도 잇따라 금리를 올렸다. 그러나 중국과 중국의존도가 높은 대만 등은 금리를 동결했다.

한 자산운용사 운용역은 “무역전쟁과 경제 상황만 놓고 보면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는 이유, 중국이 동결한 배경이 이해가 된다”며 “다만, 트럼프의 ‘저금리 지향’ 발언이 판단을 흐리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율 회복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트럼프의 금리에 대한 ‘진심’(고금리)은 선거 후 점차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Fed의 금리인상 결정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분이 언짢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미국인들에게도 부담이다. 중간선거를 위한 표심을 얻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금리인상은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을 압박하는데 일조하는 격이다. 트럼프 입장에서 나쁘지 않다는 판단이다. 트럼프의 롤모델인 레이건 대통령은 집권 초기 감세와 재정지출로 고성장을 이뤘다. 인플레이션 발생에 따른 고금리와 달러 강세로 역풍을 맞았지만 플라자합의를 이끌어내 미국 경제를 살렸다.

물론 현재 상황에서 ‘제2의 플라자합의’는 예상하기 어렵다. 중국의 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중국이 미국의 금리인상에 금리동결로 대응한 이유는 여전히 ‘연간 6.5% 경제성장’이라는 측면을 내세운다. 그러나 실상은 섣불리 대응할 수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 글로벌 주식시장 네트워크 변화 (좌) 2017년 말 (우) 2018년 9월 기준 [출처:한국투자증권]

정현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이 네트워크로 분석한 ‘글로벌 주식시장 시스템 리스크’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주식시장 네트워크는 사슬과 같은 형태였다. 충격이 발생하더라도 순차적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린다. 그러나 올해 9월에는 중앙으로 군집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위기 발발 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구조다.

주식시장 간 긴밀여부를 판단하는 중심성은 연초 이후 다소 올랐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신흥국 불안이 터키, 아르헨티나 등 일부 지역에 국한돼 있음을 시사한다.

국가별 지수로 보면 중심성은 작년말 대비 중국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미국은 가장 크게 하락했다. 미·중 무역분쟁의 피해가 중국을 중심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발생 직전 미국의 중심성은 높게 상승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비금융 기업들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160.3%에서 올해 1분기 164.1%를 기록했다. 2016년 2분기 166.9%로 정점을 찍은 후 하락해왔지만 재차 반등한 것이다. 이는 무역전쟁 여파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다. 부채감축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음은 물론 연기도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다른 자산운용사 운용역은 “중국은 부채문제로 미국의 무역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버티자니 금리상승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Fed의 변함없는 금리인상 기조는 중국 입장에서 무역협상밖에 선택지가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