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지역별 부동산의 평은 엇갈렸다. 사진=이코노믹리뷰 박재성 기자

[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정부가 ‘주택시장 안정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부동산 시장의 지역별 반응은 다소 엇갈렸다. 수요 목적과 부(富)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책 효과(집값 하락)에 대해서는 모든 지역에서 크게 우려하지 않는 눈치다. 탄력을 받은 부동산 시장이 쉽사리 누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코노믹리뷰>는 철옹성 같은 집값의 강남을 비롯해 서울 지역 6군데 공인중개사의 반응을 들어봤다.

강남·노원 “그래도 오른다”

강남의 한 공인중개사는 “내일부터 매수, 매도를 눈여겨 봐야겠지만, 종부세 몇 프로로 올린다고 시장이 가라앉을 상황은 아니다”라며 “오히려 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매물이 나오지 않아 높아진 희소성을 주택 보유자들이 이용할 것이란 생각이다. ‘갭투자자’들이 모이는 노원 지역의 공인중개사도 비슷한 전망을 내놨다.

이 지역 공인중개사는 최대 3.2%까지 오를 보유세를 두고 “집을 가진 사람들은 그 정도 세금이 감내할만 하다는게 대다수 의견”이라고 전했다. 대출 규제 강화에 대해선 “대출 받아 집을 사는 건 없는 사람들”이라며 “돈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갭투자에 뛰어들 것 같다”고 말했다. 

여의도 “지켜보겠지만, 결국 ‘오른다’”

여의도 공인중개사들은 입을 모아 집값 상승을 말했지만, 다소 진통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B공인중개사는 “한 달 정도 오름세가 주춤해질 것”이라면서도 “다주택자의 중과세를 풀어야 매물이 나오고, 매매가가 싸지지 않겠나”고 되물었다. 

지속된 규제로 정부가 ‘세금 장사’한다는 오해를 사서 벌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중개사는 “집주인들이 눈치를 보느라 한동안은 보합세를 보이겠지만, 결국 중과세를 풀지 않으면 매물 나올 환경은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규제 강화에 대해서는“결국 진짜 ‘머니 게임’으로 향하는 듯하다”며 “돈 있는 사람은 고급 주택으로, 실제 입주자는 변두리로 향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Y공인중개사는 “얼마전 매물을 판매한 손님이 ‘잘 팔았다’며 전화가 왔다”며 “9억원 넘는 주택이 부지기수인 서울에서 어떤 효과를 볼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개발 호재’ 용산, ‘무덤덤’

‘용산민족공원’ 등 개발 호재를 앞둔 용산 지역 공인중개사들은 무덤덤한 눈치였다.

J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종부세가 강화돼도 금액이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고 평했다. 그는 “1년에 200만원 낸다고 해도 있는 사람들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용산은 개발 호재가 기다리고 있어 그 가능성 때문에 매물을 내놓지 않을 것 같다”며 “별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잠실·위례 “정책, 예상보다 세지만 충격 덜할 것”

대형 공급을 앞둔 송파 헬리오시티, 북위례 지역의 공인중개사들은 대출규제 강화가 약하나마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잠실지역 D공인중개사는 “대출 규제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면서 “2주택자 이상 보유자들의 대출이 묶여 새로운 투기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위례 지역 공인중개사는 10월 공급을 앞두고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대책이 유효할 것으로 전망했다.

W공인중개사는 “시장 반응을 봐야 알겠다”면서도 “분양권 전매 제한을 길게 해놓고 무주택자에게 분양 우선권 준다니 그래도 기존 시장 급등을 억제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특히 신규 분양을 기대하고 있는 무주택자들이 높아진 당첨 확률에 많이 응모할 것이라 분석했다.

그는 높아진 보유세를 두고 “(정책이 예상보다 세지만)일부 예측한 부분이라 실 충격은 적을 것”이라면서 “덜 손해보려면 주택을 파는 수밖에 없는데, 많게는 아니라도 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일각에선 양도세 부과를 일정기간 유예해 매도를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