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희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대표단이 5일 당일치기 일정으로 다시 북한 평양을 방문한다.  지난 3월5일에 이어 꼭 반 년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대북 특사 파견 문제 등을 논의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대북특사단은 이날 오전 일찍 공군 2호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해 평양 순안공항으로 방북할 예정이다. 특사단은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등으로, 1차 때와 동일하다.

문 대통령은 앞서 4일 오후 이들 특사단을 비롯한 외교·국방·통일부 장관과 청와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외교·안보 장관회의를 열고 특사단의 방북을 직접 점검했다.

정 실장은 전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휴대할 예정이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면담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3월 방북 때는 체류기간 첫날에 특사단이 김 위원장과 접견·만찬을 함께 하고, 문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했다. 당시 특사단은 남북·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이끌어냈다.

정의용  실장은 "판문점선언 합의에 따라 금년 중 종전선언을 이루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점을 보면 특사단은 북한이 먼저 북핵리스트 중 일부를 신고하고, 미국이 종전선언을 채택하는 식의 중재안을 두고 북측과 협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서는 특사단의 체류기간 연장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사단의 방북 목적이 이달 중 평양에서 열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을 논의하는 것이지만,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자면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이 발표됐다가 번복되는 등 현재 미국과 북한은 선(先)비핵화론과 종전선언 우선 채택론을 각각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하루 앞으로 다가온 대북 특별사절단 파견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양국이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협의와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남북관계의 개선과 한반도 긴장 완화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의 당위성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9월 남북정상회담이 남북관계 개선은 물론,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과 향후 대화 등을 위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그 결과를 알려달라고 "고 말했다.

두 정상은 또 이달 말 유엔총회를 계기로 직접 만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향후 전략과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