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희준 기자]미국 정부가 지난해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망 사건을 계기로 취한 미국인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미 국무부가 자국민이 북한 당국에 의해 체포 및 장기 억류될 우려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인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내년 8월 말까지 연장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30일(현지시각) 미국의 소리(VOA)방송과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가 보도했다. 이 같은 내용의 공고문은 31일자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보도에 따르면, 30일 온라인상에 게재된 여행금지 조치는 지난해 9월자로 북한으로 향하거나 입국하며 경유하는 미국 여권은 특별 승인을 받지 않는 이상 효력을 잃는다고 설명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 같은 조치는 갱신되지 않을 경우 8월 31일에 만료될 계획이었으나 내년 8월 31일까지 제한 조치를 연장한다고 밝혔다. 일반 미국인의 북한 여행을 제한하는 이 조치는 국무장관이 연장하거나 조기에 취소하지 않는 이상 1년간 유효하다.  

미국 국무부는 "미국인들이 체포되고 장기 구금될 수 있는 심각한 위험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북한을 여행하거나 북한에 있는 미국인들의 신체적 안전에 즉각 위험이 된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북한에 장기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귀환한 뒤 숨진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을 계기로 지난해 9월 1일자로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내렸다. 웜비어는 지난 2016년 1월 관광차 방문한 북한에서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돼 같은 해 3월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17개월간 억류됐다 지난해 6월 13일 석방돼 미국 고향으로 송환됐지만, 의식불명 상태로 있다가 엿새 만에 숨졌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1월 갱신한 국가별 여행경보에서 북한 방문에 더욱 엄격한 조건을 추가했다. 미국인은 북한 방문 승인을 받기 위해 유서와 보험 수혜자 지정, 위임장까지 작성해야 한다고 명시했으며 자녀를 돌보고 양육하는 사안, 애완동물, 재산, 소유물, 수집품 등 비유동적 자산, 장례식에 관한 희망사항 등 계획을 사랑하는 사람(배우자 등 가족)과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