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 딥러닝 등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일반 행정에 적용한다. 농어촌 첨단화, 자율주행차 공간정보의 인프라 설치 등의 예산도 신설 또는 확충한다.

 ‘2019년도 예산안 특색사업 100선’에 따르면, 내년부터 농어촌 ICT 도입, 한국어 인공지능 딥러닝 개발 VR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이용한 사업을 신설하거나 확대한다. 이번 ‘특색사업 100선’은 ‘삶의 질’, ‘생활 안심’, ‘사회 안전망’, ‘일자리’의 네 분야에서 설계됐다.

4차 산업혁명이 화두인 만큼 과학계 예산이 이목을 끈다. 탄탄한 기초연구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기초 연구개발(R&D)에 예산 배정이 이뤄진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어 인공지능 딥러닝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사업 이름은 ‘언어처리 등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한국어말뭉치’ 구축사업이다. 2018년 관련 예산이 11억5700만원인데 반해 내년도 예산은 204억1400만원으로 192억원 가량 늘렸다.

한국어말뭉치란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입력하고 분석한 언어 빅데이터를 의미한다. 언어 현실을 더 총체화해서 파악할 수 있도록 신문, 소설, 방송언어 등 다양한 실제 언어 자료로 최소 10억 어절을 활용할 계획이다. 구축된 빅데이터는 오픈API 형태로 민간에 공개한다.

인공지능 개발은 그동안 영어 등 주요 외국어만을 기반으로 했지만, 이제 우리말을 사용함으로써 더욱 정밀하고 편리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관련 부처는 이밖에도 기초말뭉치 기준을 세워 다양한 기초 연구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종지능 식별 추적시스템 개발을 신설한다. 예산은 80억원이다. 움직이는 사람의 신원을 자동식별하고,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탐지하는 인공지능 개발이 사업의 목표다. 또한 테러 예방의 효과를 높이고, 국제공항에 조기 적용해 인공지능의 식별·탐지 기능 안정성을 실증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AI 안전 시스템 구축으로 테러 대처 뿐 아니라 항공보안의 업무도 효율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LA경찰이 도입한 범죄감시시스템 ‘프레드독’이 선례다. 실제로 LA경찰은 2016년 ‘프레드폴’을 도입해 범죄율 20% 감소효과를 봤고, 자동출입국심사시간도 기존 10~18초에서 3~5초로 대폭 낮췄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미래 지향의 농업과 수산업을 위해 자동화·지능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농림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639억2000만원,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에 52억5000만원의 예산을 신규 투입할 계획이다. 스마트팜은 초기투자부담을 낮춘 임대형 농장이다. 청년층이 농업에도 눈을 돌릴 수 있도록 전문교육과정도 지원한다. 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로 혁신밸리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스마트축산 ICT 시범단지는 축산업이 지닌 환경·질병 등의 문제를 미래 지향 모델로 해결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ICT 융복합 기술로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과 질병의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이 도입된 단지를 조성한다.

해수부는 120억 예산의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사업과 25억원 예산의 ‘내수면스마트양식장’ 사업을 신설한다. 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지능화 양식장이 들어서면 자연재해와 질병을 예방할 것으로 내다봤다. 육상양식 테스트베드, 가공·유통 공장과 종자·사료 공장 등 연계사업을 집적해 생산성 높은 ‘규모의 양식업’으로 만드는 게 목표다.

자율주행차의 대표주자 테슬라가 우리나라에도 진출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올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대비하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려면 정확한 공간정보가 필요하다는데 착안해 국가기본도(정밀도로지도) 제작 예산을 늘린 것이다. 올해 해당 예산은 20억원에 그쳤으나 내년 예산 계획은 69억 오른 89억원을 전망하고 있다.

정밀도로지도는 도로교통의 관리를 고도화하고, 차량의 경로와 위치를 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자율주행차 업계의 기본 인프라스트럭쳐다. 국토부는 이 예산으로 말미암아 2019년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 등 총 5500km의 정밀도로지도 제작 1단계를 완료할 방침이다.

이밖에 낙도·오지 지역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100억원을 들여 공공와이파이 일만대를 설치한다. 또 소방청은 소방안전교육을 VR프로그램으로 제작해 안전취약계층에게 지원하는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