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작대표 노을카페 전경 출처=이마트24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지난 2008년 서울시가 227억원을 들여 한강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기 위해 만든 한강 전망 카페 9곳중에 7곳은 사실상 운영되지 않고 있다. 시 예산 낭비라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광진·동작·양화·잠실·한강·한남대교 등 총 6개의 한강다리에 9곳의 카페가 만들어졌다. 그중 광진과 잠실만 문화시설로 활용되고 있고,  나머지는 폐점상태다.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다는 이유 때문에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아 왔다. 

한강 전망 카페 9곳중 대중교통 편의성이 제일 우수한 동작대교 전망 카페 2곳이 새롭게 변신한다. 이번 변신으로 나머지 5곳도 새 명소로 거듭날지에 대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한강 전망 카페 변신의 주인공은 이마트24다. 이마트24가 닫혀진 동작대교 구름카페와 노을 카페 2곳의 문을 '문화가 있는 라운지'로 다시 활짝 연다. 편의점 이마트24로서는 한강공원 사업에 사실상 첫 진출이다.  동작대표 한강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는 또 다른 문화 쉼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마트24의 문화가 있는 라운지, 동작 구름카페와 노을카페 2곳을 31일 그랜드 오픈 한다. 문화를 즐길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편의점이다. 혁신적인 편의점을 선보여온 이마트24의 또 다른 작품이다.

구름 카페는 동작대교 남단 상류지점에 위치해있고 노을 카페는 남단 하루방향에 서로 마주보면 위치해있다. 카페는 모두 1~5층으로, 바닥면적이 총 53평 규모이다. 새벽 조깅시간에도 무더운 여름 늦은 밤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영업시간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다.

라이프스타일 편의점을 지향하는 이마트24가 한강을 명소로 만들어 지역사회에도 기여하고, 한강공원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열린 문화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동작 구름×노을카페는 기존 편의점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편의점이 아닌 카페형태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동작 구름×노을카페 총 5개층의 구성을 보면 1~2층에는 카페존과 바리스타가 싱글오리진 원두로 만든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를 즐길 수 있는 매장이 위치하고, 3~4층에는 별마루 라운지와 문화동네 북큐레이션 서점이 있다. 문학동네 북큐레이션 서점에서는 주제별로 문학동네가 추천해주는 서적을 만날 수 있다. 북큐레이션은 분기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별마루 라운지는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만든 이마트24 의 작은 별마당이다. 혼자 조용히 책을 읽거나 가족, 친구, 연인 등과 소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작은 워크숍도 가능하다.

5층 루프탑에서는 한강다리 위 가장 높은 곳에서 한강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원래 동작 구름×노을카페는 아름다운 석양과 야경으로 유명하다. 구름카페 한강 전망대는 반포대교 달빛무지개 분수를, 노을카페 루프탑은 남산타워를 감상하기에 좋다.

동작 구름×노을카페의 편의점 상품도 다른 편의점과 확실히 차별화된다.  가짓수는 일반 매장 대비 5분의 1 수준인 600여 종으로 라운지 콘셉트에 맞게 케익, 푸딩, 마카롱 등 디저트 상품군을 강화했다.

이곳만의 차별화 메뉴도 있다.  데블스도어 수제맥주 2종(페일 에일, 헬리스)을 8000원, 하이네켄을 7000원에 판매한다. 와인 구색도 차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직장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수제 맥주에 곁들일 수 있는 스낵(2종)으로는 수제맥주와 짬뽕 육즙만두, 소시지 등을 준비했다. 특히, 짬뽕육즙만두(6ps)는 만두 바삭하고, 촉촉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반피만두’로 가격은 8000원이다. 소시지(4ps)는 1만2000원에 판매한다..

다양한 볼거리도 이어진다. 9월 19일 오후 7시 30분에는 출판사 문학동네와 김보통 웹툰작가가 함께하는 북콘서트가 열린다. 매월 문화동네의 추천 작가가 동작 구름×노을카페에 방문, 시민들과 작품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9월 20일에는 바리스타 클래스가 진행된다. 커피 제조, 커피 즐기는 법 등의 커피 문화를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했다. 이마트24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사전신청 접수를 받는다.

그동안 이마트24는 클래식이 흐르는 편의점(예술의 전당점), 북카페 콘셉트 편의점(스타필드 코엑스몰3호점),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편의점(삼청동점) 등 편의점에 문화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다.

이마트24 김성영 대표이사는 “이마트24 동작 구름×노을카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킬 수 있는 특화형 점포이다”며 “이마트24는 편의점으로서 상품, 서비스 강화 등 기본에 집중하면서 이와 동시에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맞춤형 점포를 개발해 지역사회 활성화, 더 나아가 도시 재생에도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과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찾아갈려면 어떻게

* 버스 502번, 3012번을 타고 동작대교 전망카페 정류장에서 하차

* 지하철 4호선  9호선 동작역 1,2번 출구에서 내려 3분정도 걸으면 도착

* 승용차 동작대교 구름×노을카페 주차장(각 24대)에 주차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