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에는 제19호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태풍 솔릭이 한반도 서부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출처=기상청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23일 오후에는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 태풍특보가 확대‧강화 발령됐다. 오후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수준을 나타내겠다. 오존농도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고 발표됐다. 자외선 지수는 4로 ‘보통’ 수준이다.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은 제주도 서귀포 남서쪽 약 90km 부근 해상에서 시간당 16km의 속도로 북북서진하고 있다. 이 태풍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일부 남해안에는 최대풍속 초당 20m(20m/s)내외, 제주도 산지 최대순간풍속 40m/s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시간당 50mm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400mm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솔릭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전설속의 족장을 뜻한다.

태풍 솔릭은 강도 ‘강’, 크기 ‘중형’ 태풍으로 중심기압은 955헥토파스칼(hPa)이다. 이는 이날부터 24일까지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강도 ‘중’, 크기 ‘소형’ 태풍으로 약화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내륙을 지나가면서 극심한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됐다.

기온은 태풍의 영향으로 24일까지 전국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으나,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다.

습도는 오후에 60% 수준을 보이다가 밤에 50% 수준을 나타내겠다고 발표됐다. 습도는 기온이 24도 이상일 때 40%가 적당하다. 낮 불쾌지수는 79.84로 10% 정도 불쾌감을 느낄 수 있겠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은 전남, 경남서부, 제주도 100~250mm(많은 곳 전남해안, 제주도산지, 지리산부근 400mm 이상), 서울, 경기, 강원, 충남, 전북, 경북, 백령 50~100mm(많은 곳 150mm이상, 서해안, 경기북부, 강원도 200mm이상), 경남동부, 경북남부, 충북 30~80mm, 울릉‧독도 10~40mm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낮 최고기온은 섭씨 영상 25도에서 영상 31도를 나타내겠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 30도 ▲강원영서 30도 ▲강원영동 27도 ▲충남 30도 ▲충북 31도 ▲경북 31도 ▲경남 30도 ▲전남 29도 ▲전북 30도 ▲제주도 29도 ▲울릉·독도 28도 ▲백령 25도로 예보됐다.

전라남도, 제주도, 남해서부해상에 태풍경보가 발효 중이다. 충청도, 전라북도, 백령, 남해동부앞바다에 태풍주의보가 발령됐다.

기상청은 태풍으로 강풍, 풍랑, 호우, 폭풍해일 현상 등이 주의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태풍주의보를 발표하고, 강풍 또는 풍랑 경보기준에 도달하거나 총 강우량이 200mm이상 예상될 때, 폭풍해일 경보 기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될 때 태풍경보를 발령한다.

환경부는 이날 오후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수준을 나타내겠다고 전망했다. 오존 농도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고 발표됐다. 자외선 지수는 4로 ‘보통’ 수준이다.

태풍 피해 예방방법으로는 우선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을 정확히 숙지하고 침수나 산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지역의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 등을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가정의 하수구나 집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을 뚫어 두어 물빠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게 좋다. 

고층아파트 등 대형‧고층건물의 거주민은 유리창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젖은 신문지, 테이프 등을 창문에 붙인다.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창문, 출입문 또는 마당이나 외부에 있는 헌 가구, 놀이기구, 자전거 등은 단단히 고정하는 게 좋다. 

농촌지역에서는 경작지의 용‧배수로를 점검하고, 논둑을 확인해 물꼬를 조정해야 한다. 해안지역은 선박을 단단히 묶어두고, 어망‧어구 등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거나 고정하는 게 좋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해 한천물이 넘쳐서 흐르지 않도록 만들어 침수를 예방해야 한다.

기상청은 “짧은 시간에 내리는 매우 많은 비로 산사태와 토사유출, 하천제방과 축대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