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익동탄피에프브이, '동익 미라벨타워' 지식산업센터 투시도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랜드마크 인근에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 지식산업센터 분양 소식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는 수요층이 풍부해 그 인근 부동산의 인기가 꾸준하다. 인근 교통 인프라와 통행량 등을 고려했을 때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눈에 띄는 시설이 랜드마크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인접 지역은 물론 타 지역 수요의 접근성도 높다.

랜드마크 인근은 좋은 수익형 부동산 입지로 평가되는데, 수익형 부동산은 배후수요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진다. 배후수요 총량은 지역 조건이 결정하지만, 배후수요를 끌어오는 것에는 주변 부동산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역 내 인지도가 높은 랜드마크 인근은 단연 으뜸이다. 또 높은 집객률을 바탕으로 주변 교통이나 상권이 발달하는 사례가 많다. 한 마디로 다른 시설보다 이용하기 편리한 '검증된 입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랜드마크 인근 수익형 부동산은 분양 성적도 좋다. 지난해 4월 인천아트센터가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아트포레'는 인근에 송도 랜드마크인 G타워가 있어 해당 부동산은 청약경쟁률이 최고 65대 1에 이르렀다. 바로 앞에 인천타워대로가 있는 데다 제2경인고속도로가 가까운 입지가 호재로 작용한 결과다.

이와 함께 최근 동탄2신도시 지식산업센터가 활발한 분양으로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익동탄피에프브이는 동탄2신도시 20-2블록에서 '동익 미라벨타워'를 분양 중이다. 경부고속도로에서 바로 보이는 한미약품연구센터와 나란히 위치해 랜드마크 급 입지를 누릴 수 있으며, 규모는 연면적 3만7259㎡ 지하 3층~지상 15층으로, 지식산업센터 총 301실 구성이다.

특히 교통 여건이 뛰어나다. 2016년 개통한 SRT 동탄역을 통해 강남까지 14분대 접근이 가능하며 도로 교통도 우수하다. 또한 경부고속도로에서 바로 보이는 입지이며, 경부고속도로 기흥동탄IC∙용인서울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이 발달해 있고 2023년엔 GTX 개통도 예정돼 있다.

특화설계를 적용한 쾌적한 업무환경도 제공된다. 지하 2층~지상 5층까지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돼 물류 이동이 쉽고, 최고 5.5m 층고로 지상 5층까지 화물차량도 가능하다. 여기에 옥상정원과 테라스 공간도 제공되며, 회의실과 휴게실∙운동시설을 비롯한 편의공간도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익 미라벨타워'를 분양 받을 시 세제와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입주대상업체에 한해 취득세가 50% 경감되고,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있으며, 2020년까진 수도권 과밀억제권에서 이전 시 4년간 법인세 또는 소득세가 없고, 이후 2년간 50% 경감된다. 거품을 제거한 합리적인 분양가격에 중도금 대출도 전액 무이자로 제공된다.

이외에도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장점이다. 가까운 위치에 롯데백화점이 문을 열 예정이며, 인근엔 근린공원과 오산천∙치동천의 더블 수변공원으로 쾌적한 업무환경이 마련된다.

분양홍보관 관계자는 "랜드마크 급 입지를 누리는 '동익 미라벨타워'는 뛰어난 교통을 바탕으로 높은 유동인구 유입률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다"면서  "유관 산업 입주와 상권형성에 유리한 조건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를 합리적인 분양가로 제공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홍보관은 화성시 동탄첨단산업1로 KTX밸리 1층에 있으며 입주 예정일은 2020년 8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