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정부가 화재사고가 끊이지 않은 BMW 리콜 차량에 대해 사상 초유의 운행정지 카드를 꺼내 든 가운데  달리는 BMW 차량에서 또 불이 나 원인을 모르는 차량 소유자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차량에 대해 자동차관리법 제37조에 따라 점검명령과 함께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해 줄 것을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요청한다"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15일부터 지방자치단체에 운행정지 대상 차량을 통보하기 시작했다. 이를 받은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차주들에게 명령서를 우편으로 보내면 즉시 운행정지명령 효력이 발생한다. 차량 소유자가 명령서를 손에 받기까지는 며칠이 걸린다. 그리고 안전진단을 다 받아야 운행정지 명령이 효력을 가질 수 있다.

명령서를 받은 후 안전진단 외의 목적으로 운행을 할 경우에는 '1년 이하 징역, 1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정부는 벌칙규정을 적용하기 더 이른 시일 안에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BMW코리아에 따르면 리콜대상 차량 약 10만6000대 중 이날 0시까지 7만9000대가 안전진단을 완료했다. 나머지 2만7000대 중 5000대는 예약 대기 상태이며 2만2000대는 안전진단 접수가 이뤄지지 않았다. 즉 운행정지 대상은 2만2000대다.

 2만대 넘는 차량이 운행정지 명령을 받을 상황에 처하면서 차주들과 BMW코리아도 패닉에 빠졌다. 잇단 화재사건에도 리콜 문제에 큰 신경을 쓰고 있지 않은 차주들도 뒤늦게 리콜 방법을 알아보는 등 비상이 걸렸다.

BMW코리아 측은 점검을 받지 않은 차주들에게 조속히 진단을 받을 것을 권장하는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휴가, 국외체류, 주소지 변경, 폐차 등의 이유로 연락이 닿지 않는 차주 약 1만명에게 연락을 취하기 위해 여신금융협회, 중고자동차매매조합, 렌터카사업조합 등의 협조를 받고 있다. 

 BMW코리아는 운행정지 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진단을 계속 진행할 방침이다. 평일에는 오후 10시까지, 주말에는 오후 4시까지 안전점검을 한다는 방침이다.

 BMW코리아 측은 "안전진단이 마무리될 때까지 렌터카를 계속 제공하고 리콜 단계에서도 고객의 요청이 있으면 렌터카를 제공할 예정"이라면서 "안전진단의 경우 정해진 기간이 짧아 렌터카 수급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리콜은 오는 12월까지 진행되는 만큼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어 렌터카 수요를 맞추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15일 오전  4시17분께 전북 임실군 신덕면의 한 도로를 달리는 문모(28)씨의 BMW X1 차량에서 불이 났다.  문씨는 주행 중 이상을 느끼고 갓길에 차를 세운 뒤 보닛에서 연기가 나자 119에 신고했다. 출동한 119소방대는 화재를 바로 진압했지만 차량은 모두 불에 탔다.

불이 계속 나자 차량 소유자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지난 7월 리콜 결정 당시 BMW코리아 측은 디젤 엔진에 장착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이라는 부품에 결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BMW 측이 제시한 리콜대상과 연식, 모델이 다른 차량은 물론, 이미 안전진단을 마친 차량조차 화재가 발생했다. 심지어 EGR이 장착되지 않은 가솔린 엔진 모델에서도 불이 났다. 국내 BMW 차량에는 해외 시장과 같은 EGR이 탑재되는데도 유독 국내에서 화재가 빈발하는 이유에도 뾰족한 답을 찾지 못하고 있어 BMW 소유자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