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IT서비스 업체 LG CNS가 IT와플랫폼 차별화 전략을 담은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첫 보고서 발간 이후 두 번째다. 보고서에는 LG CNS의 IT서비스와 솔루션의 작동 방식과 강점, 그 성과 등이 설명되어 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주주,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제·환경·사회분야의 주요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하기 위해 제작된 보고서라고 LG CNS는 설명했다.

LG CNS는 보고서를 통해 AI,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 스마트시티, 클라우드, 스마트에너지 등 최첨단 IT신기술 영역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변화를 선도하는 LG CNS의 차별화된 전략을 소개했다.

우선 LG CNS는 기술전략 부문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기에 확보해 고객의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을 이끌겠다는 방침이다. 회사의 주요 연구 분야는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분석 등이다.

LG CNS는 지난 4월말 누적 기준 국내 225건, 해외 97건 총 323건의 특허를 확보해 회사의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LG CNS는 국내 최초로 전용 데이터센터인 인천센터를 1992년 오픈한 이후 상암, 부산, 가산센터와 미국, 유럽, 중국 등 4개 거점에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30년 데이터센터 운영 역량과 글로벌 지점을 기반으로 안정화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AI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솔류션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점도 회사의 강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LG CNS는 전자, 제조, 금융, 통신, 공공, 서비스 전 산업의 고객들에게 빅데이터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50여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빅데이터 전문조직을 보유해 국내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LG CNS의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플랫폼 'DAP'은 복잡한 기술검토 과정 없이 즉각 최고 수준의 분석과 AI기술 환경을 구축하고 선진사례와 전문가 지원으로 가치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 LG CNS AI 빅데이터 서비스. 출처=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IoT 부문에서의 핵심 역량은 다양한 산업 프로토콜과 IoT 표준/비표준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확보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4개의 IoT, 산업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또한 IoT 기기 보안으로 기기등록과 상호 인증, 키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LG CNS의 IoT 플랫폼인 ‘INFioT’는 자사의 분석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DAP과 연계해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한 시각화 도구를 제공한다.

▲ LG CNS 인피오티. 출처=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스마트팩토리는 20여년간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검증된 제조업에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완성한 LG CNS의 대표 솔루션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국내외 LG CNS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적용 기업 수는 60여개에 이른다. 특허받은 BizActor 플랫폼 기반으로 시스템을 운영하며 PC기반의 가벼운 구조로 쉽고 빠른 사용과 설치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LG CNS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기후·에너지 문제에 친환경 IT기술을 접목해 대응하고 있다. LG CNS는 태양광, ESS 등 신재생 에너지분야를 비롯해 전력 발전부터 저장, 소비까지 에너지 전 영역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친환경 IT시스템 개발, 자연 외기를 이용한 냉방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하는 등 친환경 그린데이터센터 운영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그린데이터센터 인증’ 최고등급 획득과 국제 데이터센터 업계 최고 권위상인 ‘브릴어워즈(Brill Awards)’ 수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협력사 분야의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LG CNS 대표 사회공헌프로그램 ‘코딩지니어스’의 사회공헌대상 교육부장관상 수상, 장애인 표준 사업장인 ‘㈜행복마루’의 장애인고용촉진대회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수상 등 영역별 지속가능경영 분야의 주요 활동과 성과가 보고서에 담겨 있다.

▲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김영섭 사장 메세지. 출처=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LG CNS 김영섭 사장은 발간사를 통해 “기술변화를 선도하는 최고의 IT서비스 기술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하며 지속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면서 “혁신 기반의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기술 전문성이 지속해서 높아져야 하고 기술 전문성은 결국 인재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사장은 “LG CNS 전문인재들은 스마트 기술 기반의 플랫폼과 솔루션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LG CNS의 중요한 역할이자 곧 사회적 책임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된 LG CNS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경영보고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 에 따라 작성됐다. 추가적으로 UN에서 공식 채택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반영했으며, 재무적 성과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인 K-IFRS을 따랐다.

'LG CNS 2017~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LG CNS 공식 홈페이지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