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서울시와 인천시는 지난 달 27일, 서울 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를 다음 달부터 내년 2월까지 서울시와 공동으로 시행하기로 확정했다. 이 소식으로 청라국제도시는 또 다시 함박웃음을 짓게 됐다.

청라국제도시는 지지부진했던 청라시티타워(예정), 스타필드 청라(예정) 등 숙원사업들이 최근 가속도를 내며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좋은 분위기를 보이고 있어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여기에 서울까지의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켜주는 7호선 연장선 사업과 더불어 이번 청라 2호선 연장사업 소식까지 겹치며 겹경사를 맞게 됐다.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될 청라 2호선 연장사업은 총 사업비 3조4700억원을 투입해 홍대입구역과 청라국제도시 사이를 잇는 32.78km의 연장 노선으로, 2호선 까치산역과 5호선 화곡역 사이의 1.9km 단절 구간도 추가로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가 추진 중인 원종~홍대선 사업과 함께 추진될 예정이다.

원종~홍대선은 2023년까지 부천 원종에서 홍대입구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향후 청라 2호선 연장사업이 완료되면 청라에서 2호선 홍대입구역까지의 이동시간은 기존 1시간대에서 31분대, 신도림은 29분대로 2배가량 대폭 축소된다. 특히 2호선은 서울의 주요 도심을 지나는 노선으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돼 청라국제도시 내 부동산 시장의 큰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처럼 청라국제도시의 다양한 개발호재로 부동산 시장의 가치가 크게 상승 중인 가운데 청라국제도시 내 최 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에 수요자들의 방문과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청라 리베라움 더 레이크'는 전용면적 22~51㎡로 총 409실, 지하 6층~지상 24층 규모로 공급되는 소형주거상품으로, 단지는 청라국제도시에서도 최고의 주거입지로 꼽히는 청라호수공원 바로 옆에 위치해 우수한 조망권을 갖췄다.

또한 1억2000만원대(일부타입)의 합리적인 분양가와 비조정대상지역이라는 호재까지 겹쳐 선착순 호실지정 계약이 순항 중이며, 향후 청라 2호선 연장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7호선 연장사업 중 하나인 시티타워역(예정) 초역세권 단지로 더욱 각광받고 있다.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지하철 7호선의 부평구청~석남역 연장사업에 이어 시티타워역(예정)이 완공되고 나면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인 강남·가산디지털단지는 물론 청담, 논현 등 서울의 주요 도심까지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이며, 환승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교통인프라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숙원사업이었던 청라시티타워(예정)의 착공도 곧 진행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더욱 커지고 있다. 청라시티타워가 완공되면 청라국제도시의 위상은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더불어 오피스 없이 상업·엔터·쇼핑센터로만 구성되는 초고층 빌딩은 전 세계에서도 '청라시티타워'가 유일무이하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 2번째로 높은 초고층 빌딩으로 잠실 제2롯데월드타워의 명성을 잇는 랜드마크 상징성도 갖추게 된다. 이런 청라시티타워의 후광효과를 기대하는 다양한 상업·문화 시설들도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인근에 거주하는 입주민들의 생활인프라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의 쾌적한 주거환경도 눈길을 끈다.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청라호수공원은 청라국제도시의 랜드마크급 수변공원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최고 24층에서 청라호수공원을 바라볼 수 있는 이 단지의 바로 앞에는 산책로, 운동시설 등이 조성된 4.5km길이의 인공수로 커넬웨이가 있어 입주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쾌적하고 여유 있는 주거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교통인프라도 우수하다. 청라국제도시역(공항철도)을 이용해 김포공항,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서울역(6정거장 소요)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향후 7호선 연장사업이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이어질 예정으로 공항철도와, 7호선 두 개 지하철을 누리는 역세권 단지로 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이 완료되면 서울의 주요 도심까지의 접근성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단지 가까이 위치한 BRT와 GRT 등 대중교통의 이용도 편리하며,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경인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인천공항고속도로 등 청라국제도시의 사통팔달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개발호재도 단지의 가치를 제고시키고 있다. 현재 청라국제도시는 개발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굵직한 개발호재들이 연달아 진행되고 있다. 하나금융타운(예정), G-시티 프로젝트 개발사업, 차병원(예정) 등 많은 호재가 이어져 향후 단지의 주거와 투자가치는 더욱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많은 관심을 받으며 선착순 호실 지정 계약 중인 단지의 모델하우스는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