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핫&뉴  신한은행, ‘신한 성공두드림 동산담보대출’ 출시

신한은행은 9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고객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신한 성공 두드림 동산담보대출’을 오는 20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동산담보대출 활성화를 위해 출시되는 이번 상품의 대출대상은 사업개시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모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고객이며 신용등급과 업종제한 기준을 해제해 기존 상품대비 대출대상자를 대폭 확대했다.

담보자산의 종류별 차등을 통해 담보인정비율을 최대 55%까지 높이는 등 담보비율을 확대했으며 기존 원재료만 인정됐던 재고자산을 반제품, 완제품까지 포함해 대상을 확대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담보물의 위치정보 및 가동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담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며 담보관리의 실효성 및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더불어 담보관리 전담팀을 신설해 전문적 담보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현행 대비 최대 15배 수준으로 동산담보대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600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자금난 해소와 부동산 담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이번 ‘신한 성공 두드림동산담보대출’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자금이 필요한 곳에 적시 자금을 공급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생산적 금융의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NH농협카드, ‘평생교육 희망카드’ 출시

NH농협카드는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만 25세 이상 저소득층의 평생학습 참여 및 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3일 ‘평생교육 희망카드’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평생교육 희망카드는 체크카드 형태의 전자 바우처로 1인당 연간 최대 35만원 이내에서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를 지원 받을 수 있다.또한 국내 전 가맹점에서 이용 시 전월 실적 관계없이 기본 0.2% 할인을 제공하며 농협 하나로마트(농협몰 포함) 및 농·축협 직영매장에서 이용 시 0.8% 추가 할인도 가능하다. 카드 발급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자에 한해 발급 가능하다.

 

■ 케이뱅크, ‘더(The)드림 치아보험’ 출시

케이뱅크는 9일 KB손해보험과 함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입할 수 있는 'KB더(The)드림치아보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The드림치아보험은 보험기간 20년 만기로, 만 19세부터 60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임플란트는 횟수에 상관없이 최대 200만원까지 보장한다. 다쳐서 부러진 치아(치아파절)는 연 1회 골절진단비를 지급한다.부가서비스로 치아건강 유전자검사 서비스도 제공한다.케이뱅크 앱에서 생년월일과 성별만 입력하면 월 납입금과 치료 항목별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다.The드림치아보험 출시에 따라 케이뱅크 모바일슈랑스 상품은 치아, 연금, 저축, 암 등 총 26개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