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BMW의 리콜 대상 차량 운행 자제를 3일 공식 권고했다. 그러나 차주 10만6317명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BMW는 렌터카 서비스를 확대하며 사태 진화에 나선 상황이다. BMW는 앞서 1일 안전진단 동안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들에게 무상으로 렌터카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BMW는 운행 자제 권고를 수용해 차를 운행하지 않기로 한 소비자에게도 렌터카를 지원키로 했지만 소비자의 불만은 여전하다.

김현미 장관은 3일 BMW 화재사고와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BMW (리콜 대상) 차량 소유주들은 운행을 자제해 달라”면서 “해당 차량을 소유한 우리 국민들은 가능한 이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아달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최근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BMW 차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매우 놀라셨을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면서 “사고 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운전자 안전과 직결되는 중대 사안인 만큼 사고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발견되는 문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히 조치하겠단 방침이다.

정부의 발언에 소비자 “화만 돋아”

이러한 정부의 발언에 BMW 차주들은 분노를 터뜨렸다. 경기도 고양시에 BMW 차주 B씨는 “현재 상황이 어떤지 국토부가 전혀 모르는 것 같다”면서 “국토부가 조처를 하는 것보다 리콜 서비스센터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부터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MW차주 B씨는 지난달 31일과 8월 1일 두 차례에 걸쳐 BMW 리콜 대상 차종이라는 통지를 문자로 받았다. B씨는 31일부터 약 30여 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통화 연결은 물론 긴급출동서비스조차 연결되지 않았다.

B씨는 전화통화가 불가능해 1일 4시경 고양시 일산 부근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으나, 센터 직원은 “차를 맡겨놓고 가야만 3일까지 안전 진단을 해서 연락을 주겠다. 자동차 렌트는 현재 사정이 여의치 않아 차를 맡기고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B씨는 “차를 예약해서 기다려도 좋으나 본인 스케줄에 맞춰 예약하겠다”고 말하자, 센터는 “차를 맡겨놓아야만 진단 가능하다. AS는 오는 20일 이후라서 수리는 9월 이후로 미뤄질 수 있고 예약도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

B씨는 <이코노믹 리뷰>와 대화 중 “차 없이 일하기 어려운 영업일을 하고 있다”면서 “차를 BMW 중고센터에 내놓으려 했으나 BMW 측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렌트도 제대로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언제 불이 나는지 모르는 차를 운전하지도 말라는 것은 무슨 의도냐”라고 꾸짖었다.

이러한 상황은 B씨뿐만이 아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BMW 차주 A씨와 C씨도 “BMW 긴급출동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리콜대상 차주라면 다 아는 일이다”면서 “정부가 BMW를 문책하는 게 아니라 소비자부터 도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정부는 이례적인 폭염이라면서 차를 타지 말라는 건 무슨 소리인가”라면서 “2015년부터 불이 난 차들이 도로에 다녔는데 국토부는 전반 조사 없이 모르쇠로 일관했다. 이는 BMW도 마찬가지다”고 지적했다.

BMW 차주들은 이미 실력행사에 돌입했다. 지난달 30일 BMW 차주 4명이 BMW코리아, 판매사 등을 대상으로 1인당 5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낸 데 이어 3일에는 차주 13명이 같은 금액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현재 ‘BMW 화재 피해자 집단소송 카페’에는 3000명 넘는 누리꾼이 회원으로 가입했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브랜드 신뢰도 제고를 위한 만반의 조치를 다 하고 있다”면서 “이른 시일 내에 조치가 마무리되도록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