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성은]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예시). 출처=농림축산식품부

2022년까지 전국 4곳 조성을 목표로, 최소 7200억 원(한 곳 당 180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스마트팜 혁신밸리 1차 조성지역으로 경상북도 상주와 전라북도 김제가 최종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일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를 스마트팜 혁신밸리(이하 혁신밸리) 1차 조성지역으로 선정하고, 농업 분야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앞서 4월 ‘스마트팜 확산방안’을 관계부처와 함께 2022년까지 전국에 혁신밸리 4개소를 조성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농식품부는 시·도를 대상으로 4월23일부터 7월13일까지 혁신밸리 대상지역 공모를 받았으며, 경상남도를 제외한 8개 광역단체가 응모했다. 이후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서면·현장·대면 등 3단계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를 혁신밸리 조성지역으로 선정했다.

혁신밸리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팜이 집적화된 대규모 단지라고 보면 된다. 스마트팜을 경영하는 농업인, 농산물 가공‧유통‧수출‧농기가재 등 연관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 첨단농업의 연구‧개발(R&D)을 담당하는 연구기관 등이 혁신밸리의 핵심 주체다. 혁신밸리 한 개소 당 최소 면적은 20헥타아르(㏊, 약 6만평)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혁신밸리는 청년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청년창업보육센터’, 초기 투자부담 없이 적정 임대료만 내고 스마트팜에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이 스마트팜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실증단지’가 핵심시설로 조성될 계획이다.

혁신밸리 응모안 내용을 살펴보면, 경북 상주는 청년 전문인력 육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혁신밸리 청년 보육체계와 자체 청년농 육성 프로젝트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매년 스마트팜 전문인력 80명을 배출하는 한편, 스타트업 캠퍼스를 통해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하고, 문화거리 조성과 주거시설 공급으로 청년인력의 유입과 성장, 정착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지역의 선도농가들이 멘토링을 통해 청년들에게 스마트팜 운용과 작물 재배기술을 전수하고, 수출 등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해 기존의 농업인과 청년 농업인 간의 상생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전북 김제는 스마트팜 연구개발(R&D)과 연관산업 발전 모델을 구축한다는 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전북 지역에 있는 농촌진흥청·농업기술실용화재단·국가식품클러스터 등 풍부한 연R&D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마트팜 연구와 실증, 검·인증 체계를 구축해 기술혁신을 앞당기고, 이를 통해 농업과 전후방 연관 산업과의 동반혁신 모델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기존 농가의 노후화된 시설을 스마트팜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혁신밸리를 중심으로 스마트팜의 재배품목 다변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기능성 작물의 종자 개발부터 제품화(기능성 식품 등)까지 연계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우선 1차 혁신밸리로 선정된 지자체가 제출하는 기본계획을 검토해 올해 말까지 승인하고, 내년 초부터 청년보육센터·임대형 스마트팜·실증단지 등의 핵심시설 조성과 연계사업을 착수한다. 아울러 ‘스마트팜 혁신밸리 기획단(가칭)’을 발족하고, 조성지역 특성에 맞는 혁신밸리 추진 세부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박순연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장은 “8월 말까지 지자체와 공공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기획단을 발족해서, 혁신밸리 조성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다만 2차 혁신밸리 공모 시기는 예산 등 관련부처와 조율할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로서 미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