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의 지텍(Getac)이 풀 러기드 컴퓨팅 솔루션으로 스위스 식품업체 네슬레의 독일 자회사 네슬레바그너의 공정 디지털화를 추진한다. 사진=지텍(Getac).

[이코노믹리뷰=김진후 기자] 대만의 IT기업 지텍(Getac)은 스위스 대표 식품업체인 네슬레의 독일 자회사 네슬레바그너(Nestlé Wagner GmbH)가 지텍의 산업용 풀 러기드(full rugged) 태블릿 ‘A140’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네슬레는 지텍의 A140의 도입으로 작업 흐름을 디지털로 전환해 최적의 생산성을 낼 계획이다. 

러기드 컴퓨팅이란 군대와  공사현장, 공장 사용 등에서 쓰도록 특수한 목적으로 개발된 튼튼한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으면서도 깨지지 않는 게 특징이다.

네슬레 바그너는 산업용 러기드 모바일 디바이스 A140 도입으로 생산 공정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업무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시켰다는 평이 나온다. 네슬레 바그너는 유럽 냉동 피자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로서, 연간 약 3억 5000만개의 냉동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네슬레 바그너는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네슬레가 2005년 피자회사 바그너(Wagner GmbH)를 인수하며 세운 회사다.

네슬레는 A140을 선정한 이유로 기존에 사용 중인 노트북과 산업용 특수 컴퓨터를 보완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뛰어난 품질보증 혜택과 산업 현장에서 빠르게 활용 가능하단 것도 도입 이유 중 하나다.

크리스천 조지프(Christian Joseph) 네슬레 운영효율성 담당 팀장은 “풀러기드 태블릿 A140은 뛰어난 성능과 견고한 내구성을 갖췄다”면서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 지텍(Getac)의 풀 러기드 모바일 디바이스 A140. 출처=지텍(Getac).

광범위한 온도 대역을 아우르는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사용성

식품 제조 공정에서 오염 물질 유입을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텍 관계자는 “생산 과정에 A140을 사용하면 실수로 태블릿을 떨어뜨려도 파손되지 않고, 이물질이 식품에 유입되지 않아 생산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풀 러기드 태블릿 A140은 고도의 사용자 친화성을 갖췄다. 간편한 조작은 물론,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넉넉하게 띄울 수 있는 14인치 스크린을 제공한다. 일례로 표준 SAP 정보를 한 화면에 모두 표시할 수 있고, A140 스타일러스를 이용하여 트랜잭션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온도 변화에 대한 내구성도 높기 때문에 광범위한 온도 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로위나 리(Rowina Lee) 지텍 글로벌 영업과 사업개발 센터 부사장은 “A140은 지텍의 태블릿 중 가장 화면이 크고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졌다”면서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슬레의 생산 공정에도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지텍(Getac)의 풀 러기드 모바일 디바이스 A140. 사진=지텍(Getac).

인더스트리 4.0: 디지털 워크플로우, 생산 효율 최적화

지텍이 네슬레에 제공한 A140은 간편·신속한 정보 접근과 데이터 수집에도 용이하다.
조지프 팀장은 “지금까지는 문서 기반 시스템에 의존해, 식품 생산에 요구되는 수많은 문서를 매번 출력해야 했다”면서 “디지털화를 통해, 생산 현장에서 직원이 태블릿으로 간편하게 문서에 접근해 변경 사항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현장 직원은 A140에 내장된 카메라를 사용해 현장의 실시간 기록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잠재하고 있는 문제 해결에도 수월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네슬레 관계자는 “네슬레는 태블릿을 기반으로 인더스트리 4.0이 제공하는 기회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는 말로 포문을 연 후 “전 공정을 디지털로 전환해 업무 전반을 단순화, 가속화했다”고 말했다. 그 연장선에서 최신 품질 규정을 지속해서 준수할 수단으로 A140 도입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이를 계기로 직원들의 역량과 미디어 활용도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면서 “미래의 디지털 공장을 추진하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텍은 사고에 따른 파손까지도 보장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보증 범위를 제공한다. 지텍의 풀 러기드 태블릿 A140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http://www.geta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