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길거리에서 주인 잃은 휴대폰을 주웠다면 우체국에 맡기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주인을 찾아줌으로써 자원을 다시 사용해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지만, 주운 사람에게 꽤 짭짤한 혜택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우체국에서는 주인 잃은 휴대폰을 가져오면 최고 2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주고 있다. ‘분실 휴대폰 주인 찾아주기’가 바로 그것으로 지난 1999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기종에 따라 최신형은 2만원, 구형은 5000원 상당의 상품권을 주는데, 문화상품권, 통화상품권, 우편주문상품 등 현금과 다름없이 쓸 수 있어 분실 휴대폰을 맡긴 사람은 남에게 도움도 주면서 혜택도 받아 일석이조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우체국에 맡겨진 휴대폰은 지난해에만 12만6000여대에 달한다. 1999년부터 합치면 82만대가 훌쩍 넘는다. 신형과 구형 휴대폰 가격이 차이가 커 금액으로 정확하게 환산하기는 어렵지만 1대당 3만원씩만 계산해도 240억여원이 국가적으로 절약된 것이다.

회사원 김모(29·여) 씨는 “우체국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친구에게 분실 휴대폰을 가져가면 상품권을 준다는 말을 들어 얼마 전 우연히 길에서 주운 휴대폰을 우체국에 맡겨 상품권을 받았다”고 말했다.

우체국에 맡겨진 분실 휴대폰은 핸드폰찾기 콜센터에 보내져 주인에게 연락한 후 전달되는데, 센터로 방문해 무료로 찾아가거나 본인 확인절차를 거친 후 택배로 받을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휴대폰 가입자가 4000만 명이 넘으면서 분실 휴대폰도 늘고 있는 추세”라면서 “휴대폰을 주우면 주인도 빨리 찾고 상품권도 받을 수 있는 우체국에 맡겨달라”고 말했다.

한편 휴대폰을 잃어버렸다면 휴대폰찾기 콜센터(02-3471-1155)나 홈페이지(www.handphone. or.kr)에 습득 신고가 됐는지 우선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또 홈페이지에 미리 이메일 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휴대폰을 잃어버렸을 경우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