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이 31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다.

국방부는 27일 “북측이 전통문으로 ‘남북장성급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했고, 우리 측이 이에 호응함에 따라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군사회담에는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소장)을 대표로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합참 해상작전과장, 통일부 회담 1과장,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 등 5명이 참석하고 북측은 안익산 중장(우리 측 소장급) 등 5명이 각각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회담에서는 ‘4‧27 판문점 선언’에 담긴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지대화를 위한 시범 조치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와 DMZ안의 감시초소(GP) 병력과 장비의 철수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DMZ내 남‧북‧미 공동유해발굴에 대한 협의도 이뤄질 수 있다.

국방부가 최근 보고한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자료에 따르면, 우리 측 군은 판문점 선언의 DMZ 평화지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조치로 DMZ내 GP 병력과 장비를 시범 철수한 후 단계에 따라 이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또 “GP 시범철수 이후 역사유적과 생태조사 등과 연계한 전면 철수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면서 “판문점 선언과 미북 센토사 합의 동시 이행을 위해 DMZ내 남‧미‧북 공동유해발굴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평화수역화를 위한 적대행위 중단, 서해 NLL기준 평화수역 설정 등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국방부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평화수역화와 관련, 국회에 “서해 NLL을 기준으로 평화수역을 설정하는 방안을 단계에 따라 추진할 것”이라면서 “추후 남북 어민들의 이익 창출과 연계해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겠다”고 보고했다.

북측이 회담을 먼저 제안했다는 점에서 북측이 최근 한‧미에게 집중 제기하고 있는 종전선언 문제를 회담에서 제기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