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우리은행은 상승하는 금리를 따라 연동 금리로 매일, 매주 꾸준히 저축해 정한 기간 안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설계한 ‘짠테크’ 적금상품을 출시했다.

‘짠테크’는 절약과 재테크를 합성한 것으로 최근 젊은 층의 재테크 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위비 짠테크 적금’은 하루 단위로 저축을 늘리는 ‘캘린더 강제저축’과 생활비를 하루 단위로 쪼개 봉투에 넣어 사용하는 ‘봉투 살림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매일 저축액을 늘려 자동이체하거나 남은 생활비를 간편이체하는 방식으로 저축한다.

이 상품은 위비뱅크 전용 적금으로 1년제, 2년제, 3년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월 최대 50만원까지 자유롭게 적립 가능하다. 금리는 3년제 기준으로 기본금리는 연 1.45%이고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대 연 2.75%다.

우대 금리는 요건을 충족할 경우 최대 연 1.30%p를 제공한다. 매주 1000원 더 넣는 ‘52주 짠플랜’이나 한 달 주기로 매일 1000원 입금액이 늘어나는 ‘매일매일 캘린더플랜’, 또는 절약한 하루 생활비를 바로바로 입금하는 ‘1DAY 절약플랜’을 통해 일정 회수 이상 입금된 실적이 있을 때 연 1.0%p의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그밖에 우리은행 첫 거래 고객이거나, 금리쿠폰 이용 시, 위비톡 알림 이용 시 최대 연 0.3% 포인트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이 상품은 위비뱅크(앱 설치)에서 신규 거래할 수 있다.

▲ 위비 짠테크 적금. 출처=우리은행 

상품 안내

실명의 개인(1인 1계좌)에 한해 가입 가능하다. 적립금액은 월 최대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비대면 실명확인으로 이 적금을 0원으로 새로 가입한 경우, 신규 당일에 적립한도 범위 내에서 추가입금이 필요하며 당일 추가입금 실적이 없는 경우 이 적금은 다음날 자동 해지된다.

‘52주 짠플랜’, ‘매일매일 캘린더플랜’ 자동이체서비스는 우리은행 출금통장으로만 신청 가능하다. 가입기간은 1년, 2년, 3년 3종류다.

금리는 가입기간별로 기본금리가 가입기간 1년 연 1.25%, 2년 연 1.35%, 3년 연 1.45%다(2018년 4월 2일 현재 세금납부 전 기준 / 기본금리는 매일 변경 고시).

우대금리는 최대 연 1.3%포인트이고 항목별 우대금리를 중복 적용 가능하나 1.3%포인트 초과할 수 없다.

'위비 짠테크적금' 금리 현황.  출처=우리은행

우대금리 항목은 ▲우리은행 첫거래 고객 연 0.2%포인트 ▲금리우대 쿠폰을 등록 시 연 0.2%포인트▲만기 시 위비톡 및 위비 톡알림 이용 고객인 경우 연 0.3%포인트(만기해지 전전월까지 위비톡 앱 1회 이상 이용 및 위비 톡알림 동의 시 이용고객으로 인정됨)

▲이 적금 가입 후 다음의 ①②③ 재테크(짠테크) 적립플랜 횟수를 충족한 경우 연 1.0%p를 우대한다. ① 52주 짠플랜 자동이체 횟수 총 50회 이상 ② 매일매일 캘린더플랜 자동이체 횟수 총 200회 이상 ③ 1DAY 절약플랜 이체 횟수 총 200회 이상

세제 혜택은 전 금융기관을 통합해 본인 한도 안에서 비과세종합저축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이자 지급방법은 만기 일시지급식 한 가지만 적용한다.

▲ 52주짠플랜. 출처=우리은행 홈 캡처

예금자 유의사항

▲52주 짠플랜 : 최초 이체금액은 1000~5만원까지 가능하며 지정 요일은 월~금요일 중 택 1 가능하다. 지정한 요일에 최초 이체금액이 적립되며 이후 매주 같은 요일에 1000원씩 자동 증액돼 이체되는 방식이다. 자동이체 시 해당 요일이 공휴일이면 다음 영업일에 이체된다. 자동이체 신청일(적금가입일)이 공휴일이고 최초 자동이체일(요일)이 공휴일 직후 첫 영업일인 경우, 자동이체는 최초 자동이체일이 아닌 다음 자동이체일(요일)부터 시작된다. 자동이체 종료일은 적금 만기일이며 자동이체금액은 적금의 월 적립한도를 초과할 수 없다.

▲매일매일 캘린더플랜 : 매일 1000원을 더 넣는 한 달 단위 실속플랜으로 미리 지정한 이체 시작일에 1000원이 적립되며 이후 영업일마다 1000원씩 자동 증액돼 이체 적립되는 방식이다. 이체 시작일은 적금 신규일 이후로 지정 가능하며 공휴일에는 이체되지 않는다. 자동이체 신청일(적금가입일)이 공휴일이고 이체 시작일을 공휴일 직후 첫 영업일로 선택할 경우 자동이체는 선택한 이체 시작일 다음 영업일부터 시작된다. 자동이체 종료일은 적금 만기일이며 자동이체금액은 적금의 월 적립한도를 초과할 수 없다.

▲1DAY 절약플랜 : 절약한 생활비를 바로바로 적립하는 초절약플랜으로 하루 생활비 목표금액을 설정한 후 실제 쓴 하루 생활비를 입력하면 아낀 생활비 금액만큼 적금으로 이체 적립되는 방식이다. 신규 시 출금계좌 또는 서비스 신청 시 선택한 출금계좌에서 출금되어 이체된다. 이체금액은 적금의 월 적립한도를 초과할 수 없다.

예금자 보호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은행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해 1인당 ‘최고 5000만원’이며, 5000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