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뉴스
[이수현의 영어이슈] 여행 트렌드로 엿보는 실용영어
   

시대가 바뀜에 따라 장기숙박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가 되고 있다. 최근 방영된 <효리네 민박>처럼 제주도 한 달 살기, 혹은 에어비앤비와 같은 현지 가정집이나 아파트를 임대·장기렌트하는 숙박 형태가 인기다. 워라밸(Work Life Balance)을 중시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여행 수요가 더욱 늘었다. 특히 국내는 물론 국외 오지까지 소비자 여행 저변이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여행을 통해 영어 회화를 늘릴 수 있는 몇 가지 활용법이 있다. 여행으로 즐거움을 얻고 영어 실력을 함께 늘리면 일거양득 아니겠는가.

이러한 면에서 에어비앤비는 활용도가 높다. 에어비앤비는 숙박에 관한 질문이나 문의를 호스트 즉 집주인에게 직접 메신저를 보내서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이 잘돼 있다.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카카오톡으로 외국 현지 사람들과 채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존 외국 호텔은 직접 정보를 주고받으려면 이메일이나 비싼 외국전화 이용료를 내야 했다. 그러나 에어비앤비의 실시간 메신저는 통신료 부담이 없고 쉽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서 훨씬 편리하다. 필자가 강조하려는 것이 바로 이 점이다. 외국인과의 자연스러운 문자 채팅창을 통한 영어 실력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에어비앤비 메신저를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이점은 여러 가지다. 첫째, 말하기 영어를 글로써 전달해 일상에서 쓰이는 영어를 엿볼 수 있다. “YEPP!”, “Hi!”와 같은 비격식체나 캐주얼한 영어를 오고 가며 접할 기회다. 공식적인 이메일에서는 이런 자연스러운 회화체의 영어를 보기가 드물다. 그러나 이 경우는 이른 시간에 보다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초점이 있다 보니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할 때나 접할 수 있는 단체 문자 채팅창 같은 내용을 경험할 수 있다.

둘째, 말하는 영어를 쓰는 형태로 전달하기에 좀 더 쉽게 영어를 구사할 기회가 있다. 즉 말하기 영어는 짧은 시간에 영어를 표현한다. 말하기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은 이 순간이 힘들 수 있다. 그러나 쓰기식의 영어는 천천히 타이핑할 시간이 있기에 초보자라도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찾아보거나 영어를 머릿속에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영어를 활용하기에 유리하다.

셋째, 우리가 잠재적 고객이기에 상대방이 기본적으로 배려를 많이 해주는 상황일 때가 많다. 덕분에 여행객이 영어 초보자일지라도 대화를 매끄럽게 이어 나갈 수 있다. 그들은 호스트, 즉 집주인이기에 상담을 통해 구매나 이용을 해서 이윤 창출을 꾀하기에 손님인 우리에게 지극히 호의적이다.

넷째, 여행에서 쓰이는 영어의 기본적인 단어나 문장들을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해 잘 익힐 수 있다. 영어를 잘하려면 기본적으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그래서 일대일 과외나 비싼 돈을 주고 현지인과의 대화 기회를 늘리려고 유학이나 연수를 간다. 하지만 앞서 제시한 방법이라면 너무나 자연스러운 영어회화를 ‘공짜’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슈퍼호스트라는 명칭을 부여해서 일반 호스트보다 더 높은 평점을 주는 제도가 있기에 슈퍼호스트와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 이들이 쓰는 해박한 여행영어를 엿볼 수 있다.

다섯째, 이런 형태의 숙박시설은 대개 후기를 보고 사람들이 예약한다. 자연스러운 후기 글을 읽음으로써 자연스러운 영어읽기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숙박 후기를 남기는 사람들은 원어민이나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세련된 영어표현을 사용해 내 관심사에 맞게 후기로 남긴다. 이보다 더 좋은 영어독해시간을 찾기란 쉽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 레지던스 호텔이나 장기숙박에 대한 수요도가 늘어나고 있다. 직접 아마존이나 알리바마 같은 해외 현지구매대행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이럴 때, 필자가 이러한 팁들을 떠올려보면서 일상영어 회화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이용하기를 기대해본다.

이수현 현 해커스, 에듀윌 영어 전문 강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18.07.19  07:30:19
이수현 현 해커스, 에듀윌 영어 전문 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이수현 현 해커스, #에듀윌 영어 전문 강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84 10F, 이코노믹리뷰/이코노빌 (운니동, 가든타워) 대표전화 : 02-6321-3000 팩스 02-6321-3001
기사문의 : 02-6321-3042 광고문의 02-6321-3012 등록번호 : 서울,아03560 등록일자 : 2015년 2월 2일
발행인 겸 편집국장 : 임관호 편집인 : 주태산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진혁
Copyright © 2019 이코노믹리뷰.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