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2019년 최저임금 인상 결정으로 중소기업 사업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들의 인건비 부담 가중이 논란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시간 급여에 민감한 편의점 점주들의 불만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편의점 가맹계약 조건의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해 각 편의점 가맹 본사들은 "우리는 할 만큼 했다"면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CU·GS25·세븐일레븐·미니스톱·이마트24 등 편의점 가맹 본사들은 올해 최저임금 인상을 대비해 점주들의 운영 부담을 줄이는 상생방안을 내놓았다. 이 상생 방안에는 점포 운영 전기료 지원, 폐기상품 처분비용 지원, 운영시간 조정 계약조건 추가 등 편의점 운영 비용을 줄이는 내용들이 포함돼있다.  각 편의점 가맹본사는 상생 방안에 영업이익을 줄이는 것을 감수하고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다. 

그런데 올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운영비용 부담 가중이 편의점 가맹본사의 계약 때문인 것으로 불똥이 뛰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본부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조사를 강화하겠다"면서 외식, 편의점 증 주요 분야 6개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조사에 들어가는 등으로 가맹본부들을 압박하고 있다. 

주요업체 편의점 가맹 본부는 난감해 하고 있다. 편의점 A사 가맹본부 관계자는 “최선을 다해 가맹 점주들의 운영 부담을 줄이는 수준에서 대응 방안을 찾겠지만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가맹 본사의 결정에 있는 것이 아님에도 그 이상의 책임을 요구받고 있다”고 말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관계자는 “최저임금의 인상은 가맹본사에게도 큰 부담이 된다”면서 “지난해 내놓은 다양한 상생 방안으로 점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런데도 가맹점주들의 운영 부담은 본사와 계약 관계에만 문제가 있는 것처럼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참고로 CU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2%였다”고 말했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 관계자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GS25 점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GS리테일은 지난 한 해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에 가까운 700억원 이상의 비용을 투입했다”면서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최저임금의 인상으로 인한 부담은 가맹 본사라고 해서 피해가는 것이 절대 아니다”면서 “세븐일레븐은 가맹점주들과 소통 채널을 확대하고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운영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고 있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저임금의 인상은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 뿐만 아니라 대기업 가맹 본사들에게도 엄청난 부담감을 주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러한 논란에 대응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