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KT가 서울디지털재단과 협력해 5G 기반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선다고 12일 발표했다.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이스트에서 ‘5G 기반 스마트시티 솔루션 발굴 및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협약식에는 KT 5G사업본부장 이용규 상무, 서울디지털재단 이치형 이사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서울시 산하 디지털 싱크탱크다. KT는 서울디지털재단과 함께 5G, 에너지,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시민 밀착형, 시민 주도형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 KT 5G사업본부 이용규 상무와 서울디지털재단 이치형 이사장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KT

KT와 서울디지털재단은 디지털 기반 스타트업의 발굴과 육성, 후속지원까지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오는 10월 진행되는 ‘서울디지털 페스티벌’을 공동으로 홍보하는 등 향후 KT와 서울디지털재단이 주관하는 행사의 기획 및 홍보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수출 전략도 고동으로 수립한다.

KT 5G사업본부장 이용규 상무는 “KT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가 갖고 있는 기술력, 인프라를 활용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울디지털재단과 협력해 환경오염, 에너지 등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를 5G 기반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