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리커창 총리와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9일 베를린 회동에서 양국간 경제 협력과 다자간 규칙에 합의했다.     출처= 월스트리트저널(WSJ)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미국과 무역 전쟁에 돌입한 중국의 ‘반미 동맹 전선 구축’을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중국과 독일이, 자국의 이익에 유리한 방식으로 국제간 거래 방식을 재편하려는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명확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며, 자유무역체제를 구성할 다자간 규칙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중국의 리커창 총리는 9일 베를린에서 만나, 세계 최대 수출국인 두 나라 간의 밀접한 경제 협력을 강조하고, 아울러 세계무역기구(WTO)의 질서와 다자주의를 존중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총리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세계무역기구 체제의 규정을 준수하고자 한다. 우리가 모두 규정을 준수할 경우 다자간 상호의존 체제가 다각적인 윈윈 효과를 가장 잘 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은 규칙에 기반한 자유무역체제를 지지한다. 따라서 언제 어떤 제품들에 불법 관세를 부과한다는 위협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미국의 관세 협박에 대한 보복을 시사했다.

리커창 총리도 "자유무역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핵심 요인이다. 우리는 일방주의에 반대하며 자유무역에 찬성한다"라고 강조했다(중국은 독일과 유럽 국가들로부터 불공정 무역 관행으로 WTO에 제소된 바 있다).

리 총리는 또 중국이 외국인 투자자들에 대한 경제 문호를 개방할 것이며, 보험과 채권 시장을 개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고, 미국과의 지적 재산권 분쟁을 의식한 듯, 독일 기업들이 기술 도용 피해를 우려하지 않도록 지식재산권을 보장해줄 것이라고 약속했다.

양측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본격화하고 유럽연합(EU)과도 관세를 두고 갈등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WSJ는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과 중국을 무역전쟁의 주요 목표로 삼은 뒤 양국이 더욱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리 총리와 메르켈 총리는 이날 22개 무역협상 합의안 초안에 서명했다.

독일 화학 회사 바스프(BASF)는 광둥성에 100억 달러(약 11조 원) 규모의 화학제품 생산 기지를 설립키로 했다.

이외에도 BMW와 중국의 자동차 지주회사인 브릴리언스 그룹(Brilliance Group)과의 합작 벤처 사업 확대, 지멘스(Siemens AG)와 중국 국영 전력투자회사(China’s State Power Investment Corp.)와의 고성능 가스 터빈 개발 공동 투자 등을 약속했다.

독일 상공회의소의 무역 전문가 폴커 트레이에르는 "미국과 관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또 다른 경제 거물 중국은 필연적으로 독일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