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현대상선은 5일 부산항 신항 4부두(HPNT)에서 1만 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Promise(프로미스)’호 취항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TEU는 20피트짜리 컨네이너 박스 1개를 말하는 단위다. 1만 1000TEU면 1만 1000개의 20피트길이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다는 뜻이다. 

부산항 신항 4부두에서 개최된 ‘HMM Promise’호 취항식에는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을 비롯해 봉현수 한진중공업 사장(조선부문), 강부원 부산항만공사 국제물류사업단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 현대상선의 HMM 프로미스호. 출처=현대상선

이 배는 지난해 8월 한진중공업에서 인수한 1만 1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중 첫 번째 선박이다.

이번 ‘HMM Promise’호는 현재 전세계 운항중인 1만 1000TEU급 이상의 메가 컨테이너선 중 유일하게 최대 규모의 스크러버를 장착해 2020년부터 시행되는 IMO 황산화물규제에 대비했다. 또 경제운항속도에 최적화된 엔진을 탑재해 연료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2016년 8월 대주주 변경 이후 현대상선이 확보한 첫 메가 컨테이너선으로 선복량 확대 등 선박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첫 발걸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HMM Promise호 취항은 현대상선 재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시작을 의미한다”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선사로서 ‘한국해운 재건’이라는 국민과의 약속도 반드시 지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배는 취항식 이후 남미 동안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며, 두 번째 선박인 ‘HMM Blessing’호는 9일 부산에서 출항해 남미 서안 노선에 투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