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번아웃피터스(Urban Outfitters)는 몰펑크, 힙스터, 보헤미안, 키치 등의 문화로 대변되는 생활스타일 브랜드로 1970년 펜실베이니아에서 창업됐다.

현재 CEO인 리처드 헤인, 그의 전 부인인 쥬디 윅스, 스코트 벨에어 등 3명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창업 강좌의 프로젝트의 하나로 어번아웃피터스의 전신인 ‘프리피플(Free People)’을 창업했고 1976년 이를 어번아웃피터스로 이름을 바꾸는 동시에 주식회사로 만들었다.

어번아웃피터스는 창업 초기 인기 있던 힙스터 문화를 중점 반영한다. 관련 제품은 남성과 여성의 의류를 비롯해서 신발, 운동복, 액세서리, 화장품, 레코드판, 카세트 테이프 등의 음악 상품도 있다.

어번아웃피터스의 제품들은 주로 젊은 고객들을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김치 블루, 불독, 핀즈앤니들즈, 스파클앤페이드, 스테어링엣스타즈 등의 자체 브랜드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이 늘어나고 유통업계 전반적인 불황으로 동일 점포 매출이 감소하면서 어번아웃피터스는 피제리아 베트리라는 음식점을 인수해서 사업을 확장했다.

 

어번아웃피터스는 동성결혼 지지를 나타내는 티셔츠 등을 매장에서 없애버렸다가 논란이 되기도 해서, 창업자이자 CEO인 리차드 헤인은 자신의 동성결혼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함구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