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nitive라는 단어의 어원은 Define입니다. Define이라는 Completely + Finir인데 Finir라는 단어는 라틴 계통의 단어로 ‘끝’을 의미하고 공간에서 끝은 ‘경계’가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Boundary와 End라는 두 가지 의미로 확장됩니다. Boundary라는 의미는 추상적으로는 어떤 단어가 의미하는 경계 즉, 그 단어가 어디까지를 말하는 것이냐가 되어 그 단어의 의미의 한정성 즉 정의라는 의미가 되고, 거기서 범위가 주어졌으니까 명확하다는 의미와 한정적이라는 의미가 파생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끝이라는 의미에서 최종적이라는 의미로 확장되는데, 여기서 어떤 물건을 만들 때 끝에 오게 되면 완성도가 높아지고 거의 완벽하게 된다는 의미가 나오고, 거기서 더 나아가 ‘최고의’라는 의미가 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생물이 여러 단계를 거쳐 마지막으로 완전히 발달한 단계가 된다는 의미가 되는데, 여기서 뜬금없이 보통 우표라는 표현이 나와서 우리를 또 당황하게 합니다. 보통 우표는 기념우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잠시 나왔다 사라지는 우표가 아니라 수명이 다할 때까지 쭉 판매하는 우표라는 의미에서 나온 말입니다.

Help two fans make the definitive film on Bill Nye, the Science Guy and his quest to change the world with science! (두 명의 팬이, 과학자이며 과학으로 세상을 바꾸려는 Bill Nye에 관한 definitive film을 만드는 것을 도와라)에서 Definitive Film이라는 표현은 ‘최고의 영화’ 정도로 해석하는 게 적절해 보입니다. 여기서 Definitive의 의미가 영어로는 the best of its kind that has ever been done or that will ever be done(이제까지 만들어진 혹은 앞으로 만들어질 이런 종류의 최고)이니까 the best film that has ever been made(이제껏 만들어진 최고의 영화) 정도로 보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