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TBC

[이코노믹리뷰=김윤정 기자] 유시민 작가가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에 대한 분석을 내놨다.

이번에는 "크게 실망했다"며 당선인의 이른바 ‘인터뷰 논란’을 둘러싼 다양한 분석을 내놨다.

21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유시민은 이재명 당선인이 경기지사 당선 직후 가진 방송 인터뷰에 대한 이야기가 진행됐다.

유 작가는 “기초단체장인 성남시장에서 광역단체장인 경기도지사로 체급이 상승했는데 체급이 올리면 펀치도 세게 들어오게 돼 있다”며 “언론의 공격도 더 강해지기 마련이다. 태도 논란은 부수적인 문제로 본다. 본인 말대로 수양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다. 그런데 내가 실망한 건 ‘당선 요인’에 대해 이 당선인이 언급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주 크게 실망했다”면서 “이 당선인이 아니라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후보로 나왔어도 결과는 똑같았을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경기도 광역의원비례대표 정당 득표율을 보면 이 당선인은 정당 지지율(52.6%)보다 비슷한 득표율(56.4%)을 기록했고, 남 후보는 정당 지지율(25.5%)보다 높은 득표율(35.51%)을 나타냈다. 즉 이 선거는 정당 지지율로 결판난 선거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엄청 높았기 때문에 이 당선인이 경기지사가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시민은 “언론 카메라 수십 대가 겨누고 있는 그런 순간에 그때 자세를 낮추고 다른 사람에게 공을 넘겼다면 자기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을 텐데 이 당선인의 당선 소감은 좀 아니지 않나”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