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미국의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3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금리상승기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시장도 저금리 시대가 사실상 마감되면서 주택담보 대출금리도 5%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금리상승의 변동성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투자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머니마켓펀드(MMF) 등 단기 부동화 상품으로 개인 자금들이 몰리고 있다. 금리상승기에 시장 변동성을 흡수하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금융사별 상품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의 ‘iTouch우리예금’은 소셜커머스(공동구매) 형식으로 일정 기간 동안 모집한 전체 금액에 따라 금리가 올라가는 정기예금 상품으로, 2주 간격으로 모집한다.

iTouth우리통장의 특징은 공동구매를 통해 가입금액에 관계없이 높은 금리를 터치(Touch)할 수 있는 정기예금이며,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 전용 통장이다.

모집기간(월 2회, 1~15일, 16~말일)마다 시장 금리가 반영되고, 가입기간은 3개월, 6개월, 12개월 중 선택 가능하며 가입금액 제한 없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이 예금의 운용방식은 매월 1일부터 15일, 16일부터 말일까지 보름씩 예치금을 모집, 연간 24차례에 걸쳐 상시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시점에 보다 높은 금리로 가입할 수 있다. 또 판매 예정금액이 확정되면 모집기간 동안에 3, 6, 12개월 예치기간과 모집금액 규모에 따라 100억 미만, 100억 이상, 300억 이상의 3가지 모집금액 규모별로 공동구매자 전원에게 동일한 금리를 적용한다.

iTouch우리예금의 6월 21일 현재 예치기간별 최고 금리는 ‘3개월 만기 300억원 이상’인 경우 연 1.30%, ‘6개월 만기 300억원 이상’은 연 1.60%, ‘12개월 만기 300억원 이상’은 연 2.20%를 제공한다(세전, 우대금리 포함).

▲ (자료: 우리은행 홈 캡처)

각 모집 회차별로 모집금액이 100억~300억원 이상으로 증가할수록 기준금리가 0.1%p씩 올라가고, ‘우리꿈통장’이나 ‘위비모바일통장’을 가입한 고객이 이 상품을 가입하면 연 0.1%포인트 추가 금리우대가 적용된다.

확정금리는 모집마감일 또는 한도소진일 기준 최종 모집잔액으로 결정된다. 이에 따라 확정된 금리 공표는 모집마감일 다음 영업일 오후 1시 이후 확인 가능하다. 이자 지급방법은 만기 일시지급식이다.

65세 이상 은퇴자들이 이 예금을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할 경우 1인당 5000만원 범위 내에서 비과세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은퇴자들이 단기 여유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에 유리하다.

우리은행의 마케팅 관계자는 “‘아이터치(iTouch)우리예금’은 15일에 한 번씩 시장금리가 바로 반영되고 모집금액에 따라 적용금리가 상승하는 공동모금형 정기예금으로 비대면 전용상품” 이라며 “한번 가입한 고객이 재예치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번 반월 모집금액 4500억 중 674억원이 모집된 상태”이고 또한 “이제까지 10조6000억 정도의 예금이 인기리에 판매됐으며, 금리 상승기에 시장변동성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1년 이내 단기자금을 운용하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자 유의사항

►판매한도는 회차별로 변경될 수 있으며 판매한도 조기 소진 시에는 그 회차에는 가입이 불가능하다.

►이 상품은 가입 완료 후 추가입금이 불가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모집기간 중에는 예금담보대출이 불가하므로 정식 가입절차가 끝나기까지 기다렸다 이용해야 한다.

►시장금리의 급변동 시에는 모집이 중단될 가능성도 있다.

예금자 보호

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해 1인당 ‘최고 5000만원’이며, 5000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