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곧바로 이어진 미북정상회담 등 역사에 기록될 성과를 올리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를 단적으로 확인시켜 준 것은 6월 13일 치러진 지방선거였다. 선거에서 여당은 야당의 텃밭인 대구·경북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국의 거의 모든 지역구를 휩쓸면서 압승을 거뒀다.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70%를 넘어선 지 오래다.

좋다. 잘 하는 건 잘 하는 거다. 우리나라에게 불리하게만 돌아간 외교 정세를 역전시키고, 팽팽한 긴장을 유지하던 남북관계를 개선한 것은 분명히 이 정부가 이뤄낸 값진 성과다. 그러나 일련의 대외(對外)관계 성과가 절대 가려서는 안 되는 부분이 있다. 바로 경제 문제, 그중에서도 특히 심각한 것은 ‘일자리’ 문제다.

이 부분만 떼놓고 보면 문재인 정부와 지난 정권의 차이는 아직도 크지 않다. 즉, 눈에 띄게 나아진 게 없다는 뜻이다. 5월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에 따르면 15세 이상 고용률은 61.3%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포인트 하락했다. 같은 기간 실업자 수는 12만6000명 늘어나 총 112만1000명을 기록했다. 실업률은 4%, 지난해보다 0.4%포인트 올라갔다. 3월 4.5%로 17년 만에 가장 높은 실업률을 기록한 이후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더 놀라운 것은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으로 약 25조원이라는 거액을 투입했는데도 결과가 이렇다는 것이다.

안보나 외교도 중요하다. 그러나 당장 우리 국민들이 먹고 살 수 있는 제반 조건인 일자리가 여전히 부족하고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 물론, 시작한 지 이제 1년이 갓 넘은 정부에게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현재와 같은 상황이라면 정부는 각성을 좀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보수 언론들의 ‘의도적 정부 깎아내리기’ 속에서도 경제와 일자리 문제의 본질을 진단한 의견이 있다면 이를 비판의 관점으로 받아들이고 참고를 하는 게 현명한 처신일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정권에 대한 신뢰도와 기대가 높다. 그러나 이에 도취돼 안주하는 여당과 진보 정권이라면 지난 정권이 저지른 과오들이 반복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외교와 안보를 안정시켰으니 이제 정부가 경제에도 신경을 써줬으면 한다. 국민들의 높은 기대감이 허물어지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아주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