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15일 월성 원전 1호기 폐쇄결정을 내린 후, 지난해 5월 신고리 원전 5호기와 6호기 공사 중단을 두고 벌어진 탈원전 갈등이 재차 부상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신고리 원전 5호기와 6호기 공사 중단은 공론화위원회를 거쳐 공사 재개를 결정하며 일단락되는 장면을 연출했으나, 월성 1호기 폐쇄결정으로 탈원전 전반에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월성 1호기 폐쇄 결정이 6.13 지방선거 직후 발표된 점을 두고 갑론을박이 나오고 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을 통해 현 정부의 국정 동력이 크게 강화된 상태에서 민감한 원전 폐쇄 결정이 나온 점은 심상치않다. 일각에서 탈원전을 내세운 정부가 막강한 국민의 지지를 믿고 현안을 불도저처럼 밀어 붙이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 탈원전을 두고 치열한 논란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출처=위키디피아

물론 월성 1호기 폐쇄는 지난해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통해 기정사실로 여겨진 바 있다. 그러나 탈원전을 중심에 두고 지나치게 전격적인 판단이 나오는 대목은 의미심장하다는 평가다.

앞으로 탈원전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비용보전, 손실문제에 집중되어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한수원 노조도 월성 1호기 폐쇄를 반대하며 비용 손실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를 통해 압도적인 국정 운영 동력을 확보한 정부가 탈원전을 기치로 걸고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