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게임 개발·서비스 업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고 라온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테일즈런너’가 올여름 시즌2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 테일즈런너는 지난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해 13년째 서비스를 하고 있는 장수 게임이다. 현재 누적 회원 1600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업데이트로 기존 유저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새로운 유저들까지 유입하겠다는 방침이다.

13년째 서비스하는 테일즈런너

테일즈런너는 액션 러닝 PC온라인 게임이다. 이 게임이 출시됐던 2005년 다른 레이싱 게임과 다르게 캐릭터가 두 발로 달리는 차별점으로 주목을 받았다. 나오자마자 많은 유저에게 사랑받는 게임은 아니었지만 차별화된 게임이었다.

2008년부터는 스토리와 콘텐츠를 접목하는 서비스를 도입하며 사랑을 받기 시작했다. 유저 수도 많이 늘었다. 게임 커뮤니티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시점이기도 하다. 라온엔터테인먼트의 테일즈런너 개발팀 박한수PD는 14일 판교 스마일게이트 캠퍼스 퓨처랩에서 “이 당시 테일즈런너가 라이트 게임에서 탈피하고 미들 코어 게임으로 거듭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서버관리 미흡과 게임 밸런스가 무너지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 라온엔터테인먼트 테일즈런너 개발팀 박한수PD(왼쪽), 이재준PD(오른쪽)은 14일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에서 테일즈런너 시즌2 업데이트에 대해 설명했다. 출처=이코노믹리뷰 전현수 기자

2012년에는 장르를 다변화했다. PVP, PVE 콘텐츠를 도입했다.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몸으로 박치기를 하는 등 전투요소로 유저들의 인식에 자리 잡았다. 2016년에는 달리기 요소 말고도 다양한 게임모드를 제공했지만 콘텐츠의 수명이 그리 길지 못했다. 10년이 넘은 게임이다 보니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간 밸런스에도 문제가 있었다. 올해 테일즈런너는 시즌2를 선보이며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시즌2 시작하는 테일즈런너, 목표는?

박한수 PD는 테일즈런너의 시즌2 업데이트의 목표로 3가지를 말했다. 첫 번째는 유저의 눈높이에 콘텐츠와 스토리를 맞추겠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이 게임의 주 사용자는 10대 중후반이다. 또한 유저 중 여성 비율이 많기 때문에 여성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커뮤니티 관련 콘텐츠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두 번째는 유저와의 소통이다. 테일즈런너는 게임 내 밸런스와 개선 관련 전용 페이지를 신설해 유저들의 건의사항에 반응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일게이트는 유저들과 직접 만나는 간담회뿐만 아니라 온라인 방송을 통한 간담회를 주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는 개발 생산성 향상이다. 박 PD는 “처음 테일즈런너를 만들 땐 개발 툴이 구형이어서 맵하나를 제작해도 오랜 시간이 걸리곤 했다”면서, “그러나 이번에 제작툴을 업그레이드해 제작속도가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테일즈런너 유저들은 더 좀더 빠른 콘텐츠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날 테일즈런너가 13년 동안 서비스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박한수 PD는 “꾸준한 개발과 업데이트를 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라온엔터테인먼트의 테일즈런너 개발팀 이재준 PD는 “앞으로도 더 오래 살아남아서 장수게임의 롤모델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이번 테일즈런너 시즌2의 사전예약을 14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전예약은 다음달 2일까지 진행한다. 사전예약에 참여를 원하는 유저들은 테일즈런너 브랜드사이트 내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뒤 개인정보 제공 항목에 동의하면 된다.

▲ 테일즈런너 시즌2 사전예약 이미지. 출처=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사전예약에 참여하는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사전예약을 신청한 유저들에게는 게임 내 아이템인 다이아 체스트 2개, 은하수 주머니 3개, 퍼스트 헤어 변경권 1개 등이 즉시 지급된다. 사전예약 유저가 내달 4일에 게임에 접속하면 7대 죄악의 분노상자와 탐욕상자를 각각 1개씩 획득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정상기 팀장은 “테일즈런너 시즌2는 지난 13년 동안 지속해서 성원을 보내주신 고객분들께 새로운 경험을 안겨드릴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즌2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며, 고객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귀 기울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세부 내용은 테일즈런너 공식 홈페이지(http://tr.game.onstov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