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가전유통업계 최초로 도입된 롯데하이마트 '핸드페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출처= 롯데하이마트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사람의 정맥(靜脈) 정보로 가전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가전 전문 판매점 롯데하이마트는 국내 가전유통업계 최초로 롯데카드 ‘핸드페이(Hand Pay)’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핸드페이 서비스는 롯데하이마트 대치점에 가장 처음으로 마련된다. 

핸드페이 서비스는 이용자의 손바닥 정맥 정보를 사전에 등록한 뒤 손바닥을 전용 단말기에 가까이 대는 것으로 정보를 식별해 결제하는 생체인증 결제방식이다. 

핸드페이 서비스가 정맥으로 파악하는 정보는 사람의 손바닥 정맥에 흐르는 혈관 속 헤모글로빈 성분을 패턴으로 저장해 2~3중으로 암호화한 것이다. 사람마다 정맥의 혈관의 굵기나 모양, 선명도 등 정맥정보가 다른 점에 착안한 기술로 손바닥 정맥 인식방법은 손가락의 지문 정보로 인식하는 방식보다 약 1000배 더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롯데하이마트의 핸드페이 서비스는 롯데카드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전국 55개 롯데카드센터와 롯데하이마트 대치점에 방문해 정맥 정보만 등록하면 하이마트 대치점을 비롯하한 모든 핸드페이 가맹점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 박경석 IT 기획팀장은 “올해 4월 오프라인 매장에 음파결제 기술을 도입한 데 이어 이번에 정맥결제 기술을 도입했다”면서 “앞으로도 롯데하이마트는 생체정보를 활용한 간편결제 등 신기술 활용범위를 확대해 안전하고 편리한 쇼핑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