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이번달 수출이 내외 환경으로 인해 플러스 수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11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김선민 무역정책관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11개 주요 업종의 협회와 단체, 코트라,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했다. 김 무역정책관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고,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 연속 500억달러 이상 수출을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6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와 기저효과 등으로 수출 플러스 유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대외적으로는 미국과 중국, 미국과 유럽연합(EU)간 무역통상 갈등 고조를 비롯한 보호무역주의 심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등이 수출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됐다.

업종별 단체도 이번달 수출 플러스 유지에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조선업계서는 지난 2016년 수주량 감소 영향으로 선박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고, 조업일수 영향이 있는 일반기계, 자동차, 섬유 등도 수출 감소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부는 이번달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달만 한시적으로 무역보험 특별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 수출기업이 신남방, 신북방과 고위험 신흥국 진출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한다. 신흥시장 진출 기업이 중소, 중견기업인 경우에는 보험료가 10%추가 할인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신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애로 해소 노력을 통해 기업들의 수출 활동을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