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견다희 기자] 지난달 3일 침대에서 고농도 라돈이 나온다는 문제제기가 된 지 한 달이 지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달 25일 대진침대의 24종 중 21종의 회수방침을 밝힌지 2주가 지났다. 그러나 아직 비닐배포나 원활한 침대 회수가 되지 않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단체는 제2차 라돈침대 대책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소비자단체는 8일 오전 11시 원자력안전위원회 앞(광화문 KT 앞)에서 라돈 침대 대책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소비자 피해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5월 한 달 접수된 전체 소비자 상담건수는 6만9353건으로 그 중 ‘대진 라돈 침대’ 관련 상담이 1만695건으로 전체 상담의 15.4%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4일 정부는 우체국 망을 동원해 이달 말까지 대진 라돈 침대 8만8000개 수거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세부 계획이나 실질 환불 절차 · 정신과 신체 피해보상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이번 기자회견에서 촉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 측은 ‘대진 침대 피폭선량 조사결과 및 회수현황 정보 공개’, ‘침대 및 침대 외 제품 모나자이트 유통현황 및 피폭선량 결과 정보 공개’, ‘우체국 망을 통한 신속 수거 등 정부 조치 구체화’, ‘폐 관련 질환 외 건강역학 조사 실시’, ‘구체적인 소비자 피해 보상안 마련’ 등을 주장했다. 

기자회견 후 한국소비자단체와 11개 회원단체는 한국YWCA연합회 2층 강당에서 ‘대진 라돈 침대 및 생활 속 방사선 안전 대책’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다. 앞으로 활동 방향을 정리하고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해 소비자에 대한 실질적인 환불과 피해보상, 정부이 대책 마련을 함께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