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시장의 단기 등락 예측이나 주식 종목 선택을 과감히 생략하고 밸류, 퀄리티, 모멘텀 등 초과 수익 원천을 분석해서 스마트 팩터전략을 활용, 주요 팩터에 설정한 일정한 룰(RULE)에 따라 장기적으로 시장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EMP펀드가 출시돼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의 ‘EMP 코리아알파펀드’는 전면적인 EMP(ETF Managed Portfolio) 펀드이며, 국내 스마트베타 및 섹터 등 주식형 ETF들을 폭넓게 활용하여 시장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주식형 ETF로 국내 주식시장 스타일 변화에 상관 없이 안정적인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주식형 EMP 펀드이다.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시장 스타일 변화에 대응하는 다이나믹 전략으로 대형·중소형 등 밸류기업을 선정해 꾸준하게 초과성과를 추구 ▲EMP전략으로 ETF의 저비용 구조를 활용하여 투명하고 객관적인 투자를 하며 ▲스마트베타를 통한 팩터투자 전략으로 장기 수익의 원천인 주요 팩터에 대한 장기투자를 통해 알파 수익을 추구하는 점이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삼성 ‘EMP코리아 알파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는 다이나믹 배분시스템에 입각해 투자할 기업을 대형·중소형 기업 중 시장 스타일의 변화를 사전에 설정된 룰에 따라 포착해 기업별 투자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전략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안정정인 수익을 추구한다.

또한 액티브 투자잔략의 공식화로 저비용의 스마트베타 ETF를 통해 기존 액티브 펀드의 알파 수익을 추구한다. 또  가치형,성장형,중소형 등으로 특정 스타일에 편중된 액티브 주식형 펀드들과 달리 주요 팩터(Factor,요소)에 대한 균형있는 배분을 통해 시장스타일 변화에 대응이 가능한 구조로 장기수익의 원천인 검증된 팩터에 장기투자하는 멀티팩터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한다.

펀드 운용전략으로는 전체 자산의 50% 이상을 주식형 ETF에 투자해 국내 스마트베타ETF, 섹터ETF 등 주식형 ETF를 폭넓게 활용해 ETF의 저비용 구조를 활용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투자를 하며 시장 대비 초과 성과 추구가 운용전략의 핵심이다.

이의 달성을 위해 멀티 팩터 인베스팅(Multi-factor Investing)전략으로 밸류, 퀄리티, 모멘텀 팩터를 혼합해 사이즈별(대형/중소형) 멀티팩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장기투자 모멘텀의 경우 섹터ETF를 활용하여 보다 뚜렷한 모멘텀 효과를 추구한다.

또한 어댑티브 인베스팅(Adaptive Investing) 전략으로 포트폴리오 성격을 변화시켜 나가는 시장 적응형 전략을 통해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며 중소형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한적 범위내에서의 동적배분을 통해 안정적인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이 펀드의 업종별 투자비중을 보면 정보기술 27.36%, 경기연동 소비재 19.35%, 소재 12.48%, 산업재 11.79%, 금융 11.42%, 경기비연동 소비재 6.67%, 보건의료 4.71%, 에너지 2.05%,공공재 1.90% 기타 미분류 2.65%이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의 평가에 따르면 7일 현재 지난 1개월 운용수익률은 –0.09%이고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0.18%이다.

삼성자산운용 마케팅 관계자는 "‘EMP코리아알파펀드’ 는 국내 시장의 단기적 변동성에 구애받지 않고 투자시장을 움직이는 전반적 요소(팩터)를 밸류, 퀄리티, 모멘텀 등으로 분류해  액티브한 투자전략을 미리 설정하고 대형주와 중소형주의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절하여 장기적으로 안정 수익과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EMP펀드“ 라면서 ”국내 스마트베타, 섹터 등 주식형 ETF를 폭넓게 활용하고 저비용구조를 활용하여 투명하고 객관적인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펀드가 투자하는 각 ETF의 편입 비율은 스타일 및 팩터 배분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매월 초 사전에 설정된 룰베이스(Rule-based)로 조정되기 때문에 펀드 운용에 있어서 일부 또는 전부가 스타일 및 팩터 모델의 성과에 의존함에 따라 뚜렷한 추세를 보이는 자산군이 부재한 횡보 장세가 이어질 경우 투자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모델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이 펀드는 시장의 스타일 변화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의 상승에 편안하게 참여하고자 하는 투자자와 대형 및 중소형 장세 변화에 따른 펀드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일반 투자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기 적합한 ETF상품“이라고 조언했다.

▲장기투자 주요 팩터 (자료 : MSCI, 노르웨이 연기금 자산운용 평가 결과 (2009),삼성자산운용 재인용)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신탁재산을 다양한 주식관련 ETF에 주로 투자하는 ‘삼성EMP코리아알파모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에 투자신탁 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재간접형으로 국내 주식시장 스타일 변화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이 투자신탁은 시장 전망을 배제하고 다양한 스타일 및 팩터 배분 모델을 활용하여 주식관련 ETF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으로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모투자신탁에 투자하여 운용할 계획이다.

♦상품안내

펀드명칭 : 삼성EMP코리아알파증권 자펀드1호(주식-재간접)S

펀드유형 : 주식재간접,추가형,모자형

순자산액  : 405억원

설정일 : 2018년4월18일

총보수 : 연 0.37%(판매 0.20%, 집합 0.15%, 신탁 0.02%)

환매수수료 : 해당없음

환매방법 : 15시30분 이전 신청시→3영업일 기준가로 4영업일에 지급함

15시30분 이후 신청시→4영업일 기준가로 5영업일에 지급함

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

주요투자위험 : 투자원본 손실위험, 거래상대방 및 신용위험, 순자산가치 변동위험,리밸런싱위험, 모델위험, 추적오차 발생위험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집한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이 펀드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를 보호하지 않는다.

▲투자 희망자는 가입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 및 상품안내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점은 판매사 및 자산운용사에 문의하여 확인한 후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재간접형펀드는 추가 피투자펀드보수 및 증권거래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다.